성균관 유생들의 나날



최근에 읽은 책입니다.
스쳐 지나가는 제목들 속에 처음엔 제 관심을 끌지 못했던 책
성균관이란 단어를 들으면 뭔가 고리타분할 것만 같고 지루할 것 같지만 막상 읽어보니 이 책은 그러하지가 않았습니다.

시대적 배경과 장소는 조선시대의 그것을 가지고 왔지만 그 안의 내용은 그런 것과는 다른 남장을 하게 된 여자와 그를 둘러싼 3명의 남자 사이의 이야기입니다.
뭐 남장여자를 다룬 소설이나 드라마, 만화 같은 것들은 자주 있습니다.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가 그러하고 오란고교 호스트부 같은 만화도 바로 그러한 종류이지요.
이런 드라마를 보면 누구보다도 아름다운 여성이 어쩔 수 없는 이유로 남장을 선택하게 되고 또 주변인들이 이런 남장여자에게 자신이 끌려하는 모습을 자주 그리게 됩니다.
이 소설도 그런 범주에서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몸이 아파 누워 있는 동생을 대신해 남장을 할 수 밖에 없었던 대물 김윤희
좋은 집안에 어디 하나 빠질 것 없는 바른 생활 사나이인 가람 이선준
조선 시대의 나쁜 남자 걸오 문재신
여색 밝히기를 좋아하는 여림 구용하
이들 사이의 벌어지는 그런 스토리의 소설입니다.

사실 이 소설을 읽을 때 처음 들었던 생각은 일본 만화 '아름다운 그대에게'가 떠 올랐습니다.
그냥 여장남자에게 벌어지는 그런 일반적인 스토리 진행이 아니라 일본 드라마 '아름다운 그대에게', 대만 드라마 '화양소년소녀' 의 원작인 만화 '아름다운 그대에게'와 이 소설 '성균관 유생들의 나날'이 상당히 비슷하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1권을 다 읽을 때 까지도, 아니 2권 중반까지도 이런 느낌은 사실 계속 유지가 되더군요.
비록 2권 중반 이후의 스토리는 그런 느낌이 사라지지만 전체적으로 볼때 1명의 남장여자와 3명의 남자, 그리고 갈등이나 대립 구도
여기에 왕의 존재마져도 아름다운 그대에게의 양호선생님과 비슷한 느낌까지..

그래도 충분히 재미있었습니다.
제가 책을 처음 잡고 마지막까지 한번에 읽게 만들 정도로 말이죠.
이미 익숙한 스토리지만 그것을 글로서 풀어내는 것이 참 재미나게 그려냈습니다.
조선이라는 시대적 상황과 성균관이라는 장소에 전혀 어색하지 않게 말이죠.

다음주부터 이 소설을 원작으로 한 성균관 스캔들이란 드라마가 방송이 된다고 합니다.
원래 드라마는 거의 안 보는데 이 드라마는 왠지 보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듭니다.
얼마나 원작에 충실히 그려냈을지, 과연 각 캐릭터들이 어떤 모습을 그려낼지 말이죠

이미 여름이 다 끝나가지만 더운 여름날 휴일에 하루 쯤은 이 책을 들고 누워서 시간을 보내시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냥 시간 보내기에는 어려운 책 보다는 이런 킬링타임용 소설들이 더 낳을테니 말이죠
단... 학생들에게 읽히지는 마세요. 이 책 은근 야합니다.
방자전에서 나온 은꼴편과 같이 소설이라는 것이 글로서 우리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오히려 사진이나 동영상 보다 더 야하게 느낄 수도 있으니깐요



신고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1 : Comment 4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jaycee.tistory.com BlogIcon 지혜옹 2010.08.28 22:05 신고

    아- 저도 이책 읽고 싶은 건데, 구입해서 볼만한가요? 전 희안하게 도서관에서 빌려보면 구입해서 읽는것보다 기억에 덜남는다고 해야하나- 무튼, 한번 읽고 말 책이라면 좀 돈이 아까울것 같은데. 어떤가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0.08.28 22:41 신고

      글세요.. 구입을 해야 하나 아니면 도서관에서 대출 받아 봐야 하는지는 평소 스타일대로 해야할 것 같은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책은 자주 구매하나 소설 쪽은 다독에 속독 위주의 독서를 하는지라 구매하지 않고 봤는데 소프트핑거님 평소 책 읽는 스타일이 어떠신가요?
      그래도 평소 소설책도 가끔 구매하신다면 충분히 구매하셔서 봐도 될것 같다는 생각은 듭니다.

  2.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mindeater.tistory.com BlogIcon MindEater™ 2010.08.30 20:24 신고

    저두 이번에 작정하고 책을 읽고 있어요.
    뽐뿌게시판에서 2900원 위주로 사고 있기는 한데...^^;;;
    이건 완전 따끈따끈하네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www.danielism.com BlogIcon DanielKang 2010.08.30 23:01 신고

      ㅎㅎ 저도 책은 많이 읽어서..
      아마.. 올해 읽은 책이 100권은 바라보지 않나 싶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