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1'에 해당되는 글 28건

  1. 2010/07/30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한 미러리스 카메라 불완전 분석 5 - 기타 카메라 편 (4)
  2. 2010/07/30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한 미러리스 카메라 불완전 분석 4 - Sony 편 (2)
  3. 2010/07/30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한 미러리스 카메라 불완전 분석 3 - Sansung 편 (5)
  4. 2010/07/30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한 미러리스 카메라 불완전 분석 2 - Olympus 편
  5. 2010/07/30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한 미러리스 카메라 불완전 분석 1 - Panasonic 편 (2)
  6. 2009/11/17 티스토리 달력 응모용 사진입니다. ㅋㅋㅋ (8)
  7. 2009/10/15 dp1을 떠나보냈습니다 (4)
  8. 2009/09/09 아침 운동 중에 보는 모습... (12)
  9. 2009/09/01 20090831... Snap Shot...
  10. 2009/08/30 서울의 야경 : 성산대교 (8)
  11. 2009/08/13 20090813, 오늘의 스냅 (12)
  12. 2009/08/12 날 좋은 날엔 막찍어도 그럭저럭 나오네요. ^^;; (13)
  13. 2009/08/05 Sigma DP1 단점들... (8)
  14. 2009/07/25 별이 진다네 (8)
  15. 2009/07/19 심심할때 하는 보정놀이 (14)
  16. 2009/07/16 초토화된 한강 (8)
  17. 2009/07/09 7월의 크리스마스???? (14)
  18. 2009/07/04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하지만 조금은 다른 느낌의 사진 (13)
  19. 2009/06/25 DP1에 Herringbone 손목 스트랩 달아줬어요 (11)
  20. 2009/06/23 어떤 하늘이 마음에 드시나요? ㅎㅎ (12)
  21. 2009/06/14 하늘 사진 매니아의 빛내림 (14)
  22. 2009/06/12 하늘에 흘러가는 구름처럼... (14)
  23. 2009/06/12 어제 하늘이 참 이뻤지요. ㅎㅎ (10)
  24. 2009/06/06 포베온은 하늘.. ㅎㅎ (6)
  25. 2009/06/06 Canon EOS 5D Vs. Olympus E-420 & Sigma DP1 화질비교 (6)
  26. 2009/05/14 Sigma DP1 적응 중 (2)
  27. 2009/05/11 똑딱이(dp1)으로 찍어본 반포대교 무지개분수 (10)
  28. 2009/05/07 똑딱이의 제왕. Sigma DP1 (23)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한 미러리스 카메라 불완전 분석 5 - 기타 카메라 편




기타 (ETC)

이 외에 렌즈교환식 미러리스 카메라는 아니지만 함께 비교되는 기종들도 있습니다.

1. Sigma DP1, DP2, DP1s


작은 사이즈에 포베온의 심장을 넣은 시그마 DP 시리즈도 미러리스 카메라와 비교를 자주 하곤 합니다.
특히 E-P1 의 경우 출시 당시 비교할 수 있는 카메라가 DP 시리즈 밖에 없었기에 화질로 더 난도질 당한 것도 있었습니다.
삼성 NX10 의 경우 만만한 마포가 소니 Nex 의 경우에 역시 만만한 마포와 NX10 이 있었지만 마포의 경우에는 출시 당시 비교 대상은 오로지 이 DP 시리즈 뿐이였지요

근데 문제는 이 DP 시리즈가 보기에는 쪼매난하지만 화질로는 어지간한 Dslr 싸다구 날리는 넘이라는게 문제입니다.
화소수는 보통 1400만 화소로 표시하지만 실질적으로 결과물로 나오는 화소는 460만 화소입니다.
판형에 비해 화수소도 적고 AA 필터도 없고 또 붙박이지만 렌즈 성능도 상당히 뛰어나기에 선예도만 보면 어지간한 Dslr 은 싸다구 날리는 그런 존재인 것입니다.
여기에 색재현율도 상당히 뛰어납니다. 포베온의 특징이 빨강, 파랑, 녹색의 3개의 감광층으로 되어 있기에 정확한 색을 표현하는데 다른 일반적인 센서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납니다.

하지만 화질을 제외하고 모든 것이 단점이 이 DP 시리즈 입니다.
고감도 노이즈도 iso 400 부터 쓰기에 두려워지고 저광량 상황에서는 노출을 아주 정확하게 맞추지 못하면 색이 틀어지기 쉬우며 기계적 성능은 요즘에 나오는 카메라라고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뒤떨어집니다.

조금 더 자세한 글은 비록 DP1 만의 단점이지만 예전 제가 쓴 포스팅도 하나 있으니 이것도 참조해보시면 됩니다.

[Photo Life/My Lovely Cameras] - Sigma DP1 단점들...

그래도 Dslr 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 서브로 쓸 카메라를 화질 우선으로 삼는다면 제일 우선으로 고려할 수 있는 카메라가 바로 DP 시리즈 입니다.


2. Ricoh GXR


리코의 GXR 은 렌즈 교환식 미러리스 카메라 보다도 조금 더 독특한 카메라 입니다.
이 카메라는 모듈 교체식으로 렌즈와 센서를 한꺼번에 교체하는 카메라입니다.

현재 나와 있는 모듈은 A12, S10 그리고 P10 세가지가 나와 있습니다.

A12는 APS-C 센서를 사용하며 렌즈는 33mm f 2.5 Macro 로 환산 50mm 의 화각을 보여주는 렌즈입니다.
이 모듈은 고감도 노이즈도 좋고 렌즈 성능도 좋으며 화질 또한 좋으며 여기에 Ricoh 자체의 매력적인 색감까지 제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A10 모듈이 현재 나와 있는 모듈 중에서는 가장 메인이 됩니다. 다른 모듈을 쓸 바에는 차라리 하이엔드를 사는게 더 저렴할테니 말이죠.

S10는 1/1.7 크기의 센서를 사용하며 렌즈는 135mm 환산 24-72mm 를 사용합니다.
요건 다른거 생각할 거 없이 센서 크기나 렌즈 화각 모든게 GR Digital 생각하면 딱 좋습니다.

P10는 1/2.3 크기의 센서를 사용하며 렌즈는 환산 28-300mm 를 사용하며 센서 크기는 S10 보다도 더 적어졌지만 고배율 줌렌즈를 사용했습니다.

GXR 은 모듈 방식이라 렌즈를 바꾸어도 사이즈가 그리 안 커진다는 장점이 있고 또 Ricoh 의 색감, 특히 흑백 사진 찍을때 Ricoh 의 매력은 더욱 배가 되기에 상황에 따라 모듈을 바꾸며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렌즈가 고배율로 갈수록 센서가 점점 작아지기에 여기에 고감도로 갈수록 노이즈가 많아지며 또 모듈 하나하나를 사야하니 가격이 상당히 비싸서 쉽게 구매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도 한때 영입을 생각했으나 아무래도 가격이 걸려서 쉽게 영입하지 못하겠더라고요
그래도 조금 더 가격이 내려오면 A12 를 장착한 GXR 하나 영입해 보고 싶습니다.


3. Leica X1


Leica 에서 나온  X1 입니다.
기존의 라이카에서 나온 M8, M9 는 Digital RF 카메라이기도 하거니와 가격도 워낙에 비싸서 함께 비교 영역에 넣긴 뭐하고 붙박이 렌즈를 쓰는 X1 만 함게 비교 대상에 넣어 보았습니다.
X1의 붙박이 렌즈는 Elmarit 24mm f 2.8 으로 환산 초점거리 36mm 로 너무나도 편한 화각의 성능 좋은 Elmarit 렌즈가 달려 있으며 센서는 소니에서 생산된 APS-C 센서가 달려 있습니다.
장점은 뭐 기본적으로 소니 센서를 달았으니 화질은 기본은 할테고 라이카의 렌즈야 뭐 예전부터 알아주던 렌즈이며 색감은 라이카의 색감(?) 을 만들어 줍니다.
여기에 가장 큰 장점으로 뽀다구 완성도 100%를 달성시켜 줍니다. ^^;;;;;

단점은 너무도 당연하지만 가격이 비쌉니다.
지금 신품이 250만 정도 하는데 솔직히 돈만 있으면 이걸 들고 다니는게 뽀다구서부터 화질까지 제일 좋은 선택일 듯 싶은데 정말 문제는 가격이지요.. ㅡ.ㅡ;;;;



현재 나와 있는 미러리스 카메라나 기타로 소개된 것 중 어떤 하나가 우월하다고 말하기는 조금 힙듭니다.
개인마다 취향이 있고 선택 기준이 다르니깐요.
가격, 사이즈, 디자인, 저감도 화질, 고감도 화질, 렌즈의 종류, 렌즈의 화질, 동영상 성능, 배터리 성능, 손떨림 방지, 마운트 호환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너무나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고감도는 그리 큰 고려사항이 아니고 바디 손떨림 방지를 원했기에 지금의 E-P2 를 사용하고 있을 뿐이지 이것이 다른 기종들 보다 압도적으로 뛰어나서 이것을 쓰는 것은 아닙니다.

여기에 아직 미러리스 시장에 뛰어들지 않은 니콘과 펜탁스 그리고 캐논이 있습니다.
사실 니콘과 펜탁스는 올림푸스와 마찬가지로 자체적으로 센서 생산 능력이 없기에 앞으로 미래가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릅니다.
센서 제공 회사에서 공급중단을 한다던지 제품 단가를 올려달라고 한다고 하면 수익률 악화는 불 보듯 뻔하니깐요
하지만 캐논의 경우는 다릅니다.
센서도 자기네가 스스로 만들고 EF 마운트 렌즈들도 렌즈 안에 모터가 들어가 있기에 향후 미러리스로 뛰어든다 해도 어댑터 하나면 기존 모든 렌즈를 아무런 제약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그런 상태입니다.
여기에 캐논이라는 브랜드가 주는 신뢰도 또한 상당합니다. 예전에 어떤 분이 제품 사진을 부탁 받아서 일부러 페이즈원을 구해서 갔는데 왜 캐논 안 가지고 왔냐고 물었다고 하더군요.
이렇듯 일반인에게 캐논이란 브랜드가 주는 신뢰도는 엄청나기에 향후 캐논이 미러리스 시장에 뛰어들면 지각변동이 일어날지 모릅니다.
그 전에 미리 시작한 올림푸스, 파나소닉, 삼성, 소니는 최대한 자기의 영역을 확보해 놓아야 살아날 수 있는 것입니다.



결론은 자신의 평소 사진 스타일을 감안해서 결정해야지 다른 사람의 추천만 가지고서는 절대 선택하면 안된다 이것입니다.
아직 미러리스 카메라 중에서 딱히 선택할 것이 없다고 느껴지면 앞으로 언젠가는 나올 캐논이나 니콘을 기다리셔도 되고 기존 회사에서 나올 다음 모델을 선택하셔도 괜찮습니다.
사실 아직까진 미러리스 카메라들이 가격이 조금 비싸니 말이죠
오히려 그냥 사진 입문하시는 분들은 보급형 Dslr 에 간단한 렌즈 2-3개 쓰시는게 휴대성을 제외한 모든 면에서 더 훌륭한 선택이 될테니깐요


이로서 짧게 쓸려고 하던 글 괜히 길게 쓴 거 끝냈습니다. *^^*



p.s.
삼성 NX10, NX5 는 삼성이란 이름 때문에 비추입니다.
지랄맞은 삼성 겪고 싶은 분이 아니라면 절대 구매시 고려하지 마세요
판형 큰거라면 Nex 가 NX 보다 몇만배 더 좋습니다. ㅡ.ㅡ;;;

                                                                    - 이제는 무한 삼성 안티가 되기로 했기에....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4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MindEater™ 2010/07/31 13:45

    ㅎㅎ 가격만 넘사벽이 아니면 Leica X1이 답이군요..
    그나저다 다니엘님 카메라에 대한 식견이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이 정도면 카메라 전문잡지 미러리스 특집으로 칼럼에 기도해도 될 것 같은데 말이죠~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10/07/31 13:49

      돈만 넉넉하면 X1 이 쵝오이지요.
      아니면 마포 바디에 렌즈 싹 장만하기?
      그게 아니니 이것저것 다 따져가면서 쓰는것이겠지요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leedam 2010/08/01 20:43

    지름신이 달려 옵니다 ㅎㅎ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한 미러리스 카메라 불완전 분석 4 - Sony 편



가장 최근에 나왔던 Sony 미러리스 카메라 편입니다.


소니 (Sony)

가장 최근에 뛰어든 소니는 현재 미러리스 시장에서 가장 핫한 아이템일 것입니다.
그것도 Nex-5 랑 Nex-3 두 제품을 동시에 발표함으로써 첫 출시부터 중고급 사용자와 보급형 사용자 층 모두를 흡수하려는 시도를 보였습니다.
Nex-5 랑 Nex-3 는 바디 재질, 색상, 리모컨 지원 여부와 동영상에서만 다르므로 Nex-5 를 위주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소니 Nex 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사이즈 입니다.
APS-C 센서를 사용했음에도 기존 출시된 미러리스 제품 보다도 더 작고 가벼운 사이즈를 보여줍니다.
휴대성이 최우선 되는 미러리스 기종에서는 가장 강력한 무기입니다.
파나소닉 GF1 이나 올림푸스  Pen 시리즈도 사람들이 직접 보면 의외로 크다는 말을 많이 하는데 소니 Nex 는 이보다 더 적게 만들었기에 그런 부담감도 줄어든 것입니다. 물론 팬케익이 아닌 번들줌 렌즈를 쓰면 밸런스가 조금은 어색하긴 합니다.

근데 이 작은 사이즈로 만들었으면서 액정이 틸트 액정입니다. 정말 놀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이앵글, 로우앵글 모두 쉽게 쓸 수 있다는 점에서 정말 좋은 점입니다.

여기에 아주 뛰어난 고감도 노이즈도 큰 장점입니다.
원래 소니는 고감도 노이즈에 그리 뛰어난 회사는 아니였습니다만 A550 이후에 노이즈에서 획기적인 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
크랍 바디 중에서는 어떤 기종과 비교를 해도 뒤지지 않으며 상당히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 냅니다.
특히 카페와 같은 곳에서 놀면서 사진 찍기 좋아하는 아가씨들에게는 이보다 더 편히 쓸 수 있는 카메라는 없는 것입니다.
이전 글에서 올림푸스의 손떨림 방지를 설명하면서 똑같은 팬케익 렌즈로 정물을 촬영할 때에는 펜의 단점이 사라진다고 했습니다만 정물이 아닌 실내 인물 촬영과 같은 경우엔 손떨림 방지 이런거 필요없이 어차피 최소한의 셔터스피드 확보를 해줘야 하므로 소니가 압도적으로 우세합니다.


여기에 18mm 라는 짧은 플렌지백도 아주 큰 장점이 됩니다.
플랜지백이 짧기에 소니 E 마운트에서도 온갖 렌즈를 어댑터를 이용해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C 마운트의 경우에만 비네팅 문제로 사용이 힘들지 M 마운트나 G 마운트의 경우에는 마포보다도 E 마운트가 화각에서 오히려 더 유리합니다.
마포의 경우 화각 계산에서 환산초점거리를 X 2 를 해야 하지만 Nex 는 X 1.5만 해도 되기에 광각, 표준 렌즈들을 사용시에 마포 보다 훨씬 편한 화각이 나오는 것입니다.

동영상도 소니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동영상 촬영 중 조작할 수 있는 게 없긴 하지만 소니도 파나소닉과 함께 개발한 AVCHD 를 사용하므로 좋은 화질에 뛰어난 동영상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Nex-3 에는 이 AVCHD 코덱이 들어가 있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동영상이 주라면 Nex-5를 선택해야 하고 동영상에 큰 의미가 없다면 가격이나 약간의 디자인 차이, 가격 등을 고려해 Nex-3 와 Nex-5 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스윕 파노라마도 소니의 장점입니다.
올림푸스 펜의 경우에는 아트 필터가 있다면 소니는 스윕 파노라마를 제공하기에 아주 손쉽게 파노라마를 찍을 수가 있습니다.
기존 카메라에도 파노라마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지만 소니의 스윕 파노라마 같은 경우에는 그냥 일정 속도로 회전만 시켜주면 알아서 여러장의 사진을 찍고 바로 합성시켜 주기에 포토샾에서 파노라마 만드는 것에 부담을 느끼셨던 분이라면 이 기능을 사용하면 아주 넓은 화면의 파노라마 사진을 쉽게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 3D 파노라마도 지원을 해서 조금 더 재미난 파노라마 사진을 찍을 수도 있고요

그리고 HDR도 장점 중에 하나가 될 수 있지요
파나로마나 HDR 둘 다 컴퓨터로 쉽게 할 수 있긴 한데 이게 왠지 카메라에서 바로 뽑아내면 그 느낌이 다르거든요.
뭔거 재미나다고 할까나. 물론 조금 정성들여 파노라마 작업을 하고 HDR 작업을 한다면 당연히 직접 컴퓨터에서 작업 하는게 훨씬 좋습니다.


소니 Nex의 단점은 위에서 장점으로 언급되었던 것의 반사효과에 따른 것들이 많습니다.
일단 사이즈를 너무 작게 하는 바람에 핫슈가 빠졌습니다.
내장플래시 급의 부착형 플래시를 함께 제공하지만 핫슈가 없기에 기존 소니의 플래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추후 핫슈 어댑터가 발매가 된다 해도 바디에 바로 부착하는 것이 아닌 중간에 어댑터를 끼워야 한다는 점에서 조금은 불안할 수도 있고요.

조작버튼도 너무 많이 빠져서 하다 못해 iso 조절만 하려고 해도 여러 번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부분은 생각보다 금방 적응을 하긴 합니다. 그리고 컴팩트 카메라에서 넘어오신 분들은 오히려 적응하기가 더 쉽습니다.

여기에 iso 100 이 없는데 셔터스피드가 1/4000 까지인 것도 제약이 됩니다.
E-PL1 이 나왔을 때 셔터스피드 1/2000 인걸 가지고 그걸 어찌 쓰느냐 말이 많았는데 소니는 1/4000 이지만 iso 100이 미지원이기에 E-PL1과 똑같은 상황인 것입니다.

그리고 출시 이후에 가장 논란이 많았던 렌즈의 성능입니다.
표준줌은 요즘 출시되는 렌즈들이 그렇듯 무난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16mm f 2.8 팬케익 렌즈만큼은 그렇지 못했습니다. 특히 주변부 화질에서 부족한 모습을 많이 보여주었습니다.
마포에서는 20.7 이란 넘이 NX10 에는 30팬이란 걸출한 넘들이 있기에 소니의 16팬은 비교하며 할수록 까이기만 하는 상황이였습니다.
물론 환산 24mm라는 광각렌즈의 특성과 가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만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의 화질입니다만 비교 대상이 한정되어 있기에 어쩔 수 없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또 다른 문제는 짧은 플렌지백으로 인해 삼성의 30팬과 같은 렌즈가 소니에서는 못 나온다는 것입니다.

물론 30mm 렌즈는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소한 확보되어야 하는 물리적 초점거리 때문에 지금 16팬 보다 못해도 10~14mm 이상은 더 튀어나와야 하니 이는 팬케익 렌즈가 아닌 그냥 단렌즈의 사이즈로 넘어가버리는 것입니다.

단 24mm 정도의 멋진 팬케익이 나온다면 환산 화각 36mm 로 정말 사용하기 좋은 렌즈가 나오는 것이긴 합니다.

여기에 소니도 삼성과 마찬가지로 어댑터를 이용해 기존 소니의 렌즈를 사용할 때에 AF 가 안 되고 있습니다.
삼성은 펜탁스와의 라이센스 문제가 있다지만 소니는 그런 것도 아닌데 AF 미지원인 것입니다.
기존 렌즈들 중 렌즈내 모터 없이 바디 모터를 사용하는 렌즈라면 AF 지원 못 하는 것은 이해합니다만 렌즈내 모터가 있는 것들마져 AF 미지원은 조금은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인 것입니다.
AF 미지원의 이유 중 가장 그럴듯한 이유는 배터리 효율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추후 펌웨어 업데이트로 해결될지는 미지수입니다.

그리고 아직 EVF 가 안 나와 있는 것도 현재로서는 단점이 되는데 뭐 이것은 추후 만들어지겠지요.
올림푸스도 E-P1 에서는 없다가 E-P2 에 와서 EVF 를 만들었으니깐요.
오히려 E-P1 보다 유리한 것이 E-P1 의 경우 EVF 를 사용할 수 있는 단자 자체가 없었기에 추후 생산된 VF-2 를 사용하지 못했는데 Nex 의 경우에는 플래시를 꼽을 수 있는 단자가 있기에 나중에 제작을 해도 현재 생산된 Nex 에서도 충분히 지원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EVF 가 단점이 되는 이유는 밝은 낮에 액정이 잘 보이느냐 안 보이느냐의 문제도 있지만 낮은 광량이나 망원에서 안정된 자세 유지로 인한 셔터스피드 확보가 더 중요한 문제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보통 확보해줘야 하는 셔터스피드를 뷰파인더가 있을 때 1/(환산초점거리 X 2) 로 계산을 합니다.
보통은 1/환산초점거리로 대부분 계산을 하나 인화가 아닌 컴퓨터로 주로 볼 때 그리고 원본사이즈로도 자주 확인을 하시는 분이라면 1/(환산초점거리 X 2) 는 해줘야 흔들리지 않고 깨끗한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즉 지금 E-P2 에 20.7 에 손떨림 방지를 끄고 EVF 를 사용한다면 최소 1/80 정도는 확보해야 한다고 보는 것이지요.
하지만 뷰파인더 없이 후면 액정을 보고 찍는다면 최소한 한스탑 정도는 더 확보해서 1/(환산초점거리 X 4) 정도로 생각을 합니다. E-P2 에 20.7 을 사용하면 1/160 정도로 잡는 것이지요.
이는 소니의 팬케익을 사용한다고 생각해도 똑같이 적용이 되는 것입니다.
16팬사용시 환산 24mm 이니 못해도 1/100 정도는 확보해 줘야 손떨림으로 인해 사진이 망치지 않는 것이지요.
사람 마다 개인차가 있겠습니다만 셔터스피드는 되도록 최대한 많이 확보를 해주는 것이 좋은 사진을 찍는 방법입니다.


소니는 가장 늦게 시작한 만큼 아직 갖추어진 것이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파나와 함께 캠코더 시장에서는 상당히 강한 모습을 보여준 소니이기에 E 마운트용 캠코더와 슈퍼줌 렌즈 하나도 이미 공개를 한 상황입니다.
파나소닉과 함께 캠코더 시장과 미러리스 카메라 이 두 시장에서 앞으로 소니가 보여줄 행보가 기대가 되지 않는다면 그것이 오히려 더 이상할 것입니다.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2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MindEater™ 2010/07/31 13:53

    플렌지백이 더 작으면 망원이 더 길어지지 않나요.
    여튼 소니는 잘 몰랐는데 덕분에 많이 알게됐습니다. ^^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10/07/31 17:06

      망원 뿐만 아니라 모든 렌즈가 다 길어지죠

      물리적 초점길이 때문에 말이죠

      삼양 85.4에 대한 자료인데 이거 한번 보시면 아실 것입니다

      http://www.syopt.co.kr/common/pdf/f=85mm.pdf

      플랜지백이 긴 마운트 일수록 렌즈 길이가 더 짧아지거든요

      삼성 NX 마운트를 보면 플랜지백이 짧아진 만큼 더 길어지고요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한 미러리스 카메라 불완전 분석 3 - Sansung 편




파나소닉, 올림푸스에 이은 삼성 편 입니다.

주의 :
삼성을 좋아하지 않는 이상 그냥 다음 편으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삼성은 삼성이란 이름만으로 비추입니다.
삼성은 국내 기업이란 생각 보다는 그냥 악의 축이란 생각을 가지고 접근하는게 더 좋습니다.


삼성 (Samsung)

올해 2월에 삼성은 새로이 미러리스 카메라인 NX10을 내 놓았습니다.
그리고 지난 6월 다운그레이드 버전인 NX5 를 내 놓았고요
하지만 NX5 은 왜 만들었는지 모를 그런 제품이라 생각되니 NX10 중심으로 써보고 NX10 과 NX5 의 차이는 제 이전 글을 링크걸어 놓겠습니다.

[Digital Life] - 삼성은 무슨 생각으로 NX5 를 만든걸까?


그럼 NX10 을 중심으로 삼성 미러리스 카메라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



삼성이 GX-1S 때부터 GX-20 까지 펜탁스의 부품을 들여와 조립만 하는 수준에서 만들었다면 이번 NX10 은 삼성의 기술로 만들었다는 점에서는 정말 주목받을 만한 제품입니다.
비록 제품 발표회에서부터 최초 홈쇼핑 예약 판매에 현장 판매까지 싸그리 망쳤지만 그 이후에 어느 정도 판매를 확보해 나가고 있는 상태입니다.

NX10 은 센서 사이즈가 마이크로 포서드 보다 큰 APS-C 사이즈인 기존의 GX-20 에 들어간 센서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그러하기에 제품 발표회부터 그 이후 제품 광고까지 판형이 깡패라고 열심히 외치며 마포 기종들보다 월등히 좋은 화질을 보여준다고 말하지만 솔직히 그러지도 않습니다.
심도 만큼은 판형이 가장 큰 영향을 주기에 조금 더 좋을 수도 있겠지만 현재 출시되어 있는 렌즈들이나 화질을 보면 딱히 그렇다고 주장하기도 힘들고....
어쨌든 판형이 깡패라고 외칠 만한 그런 수준이 안되고 있습니다.

NX10의 제일 큰 장점은 저감도 화질입니다.
저감도 화질 만큼은 현재 나와 있는 모든 미러리스 기종 중에서 NX10 이 확실히 좋습니다. 센서가 한세대 이전 센서이지만 GX-20에 들어간 센서도 출시 당시엔 그 당시에 나왔던 센서들에 비해 상당히 좋은 센서로 평가받던 센서이기에 여전히 꽤 뛰어난 화질을 보여줍니다.
소니는 최신 센서가 들어가긴 했지만 그 센서는 ISO 100도 없을 뿐더러 저감도 보다는 고감도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는 센서인지라 저감도 화질에서는 NX10 이 더 좋은 모습을 보이는 것입니다.

여기에 현재 나와 있는 3개의 렌즈 중에 사진 속에 보이는 30mm f 2.0 팬케익 렌즈도 상당히 뛰어난 화질을 보여준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물론 절대적 성능에서는 파나소닉의 20.7 보다 못하다고 하지만 가격까지 고려하면 삼성의 30팬이 오히려 파나의 20.7 보다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NX10 을 산다면 바로 이 30팬이 가장 큰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후면 액정도 삼성이 자랑하는 AMOLED입니다.
비록 NX5 에서는 이 부분을  빼버렸지만 그래도 NX10 에서는 AMOLED 를 사용함으로 야외에서도 꽤 시안성이 확보되고 있습니다.
물론 내장 뷰파인더도 야외에서 쓰기에 나름 도움을 많이 줍니다.

가장 중요한 가격 또한 삼성의 큰 장점입니다.
물론 인터넷을 통해 구입을 하려고 보면 의외로 비싸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만 삼성의 진리인 임직원몰과 면세점 가격이 있기에 정말 저렴하게 구입을 할 수가 있습니다.
또 임직원몰과 면세점의 영향으로 중고가격도 상당히 저렴하게 내려와 있기도 합니다.
그런데 임직원몰이나 면세점을 통하지 않고 그냥 신품 구매하는 것은.....
흠.. 음.... 잘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ㅡ.ㅡ;;;;

여기에 A/S 또한 장점이 됩니다.
삼성 A/S 센터는 국내 이곳저곳에 상당히 많기 때문에 A/S 받기에 쉬운 것입니다.
특히 지방에 계신 분들에게는 삼성의 많은 A/S 센터는 간과할 수 없는 큰 장점이지요.
물론 A/S 질은 논외로 해야 합니다. 좋다는 사람도 있지만 삼성 A/S 받고 욕하는 사람들도 많으니깐요.
진리의 케바케 (case by case) 라고 할까요? 뭐 그렇습니다.

여기에 간혹 원터치 화이트 밸런스나 뷰티샷 같은걸 장점으로 말하는 분도 계신데 이건 올림푸스 같은 경우 포서드 시절부터 들어가 있던거라 딱히 삼성만의 장점이라고 말하기는 힘듭니다. ㅡ.ㅡ;;;


NX10 도 단점이 많이 있습니다.
일단 고감도 노이즈를 들 수 있습니다.
판형이 깡패라고 외치고 있지만 고감도 노이즈 만큼은 그런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면서 고감도 노이즈를 잡을려고 하다가 오히려 저채도 현상을 보임으로서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고감도가 더 줄어든 상황입니다.
아직 삼성의 이미지 프로세싱이 완성되지 못함을 보여주는 단면입니다.

EVF 의 성능도 아주 뛰어난 편은 아닙니다.
92만 화소의 뷰파인더가 내장되어 있지만 뷰파인더의 크기가 올림푸스의 VF-2 보다도 더 작고 그냥 어차피 내장이니 없는 것 보다 낳지 않느냐는 정도의 무난한 평가 정도만 받고 있습니다.

동영상 성능은 현재 나와 있는 미러리스 기종 중에서는 가장 뒤떨어지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이는 사실 센서의 문제로 GX-20 의 센서가 만들어 질 때에는 동영상이 들어가지 않았기에 동영상을 고려하여 만들어지지 않았던 센서에 동영상을 탑재함으로 생기는 단점입니다.
이는 펌웨어로도 한계가 있으므로 후기 모델에서 새로운 센서를 탑재하면 해결이 될것입니다.

아직까진 완성되지 않은 렌즈군도 단점입니다.
현재 출시되어 있는 렌즈는 30팬, 표준줌, 망원줌 세가지에 조만간 3개의 렌즈가 더 출시된다고만 알려져 있습니다만 마포진영이 현재 12개의 렌즈에 앞으로 출시할 것으로 발표한 렌즈만 7개 인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부족한 상태입니다.

여기에 어댑터를 사용해 기존의 K 마운트 렌즈 사용해도 AF가 불가능 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어댑터를 사용해서 타 마운트를 사용하는 것도 아닌 삼성 정품 어댑터로 기존에 삼성이 사용하던 K 마운트 렌즈를 사용하는데 있어서도 AF 불가인 것입니다.
여기에는 물론 렌즈 자체에 모터가 있어야 하는 것도 있지만 펜탁스와의 라이센스 문제 때문이겠지요.

또 하나 플랜지백이 25.5mm 라는 것도 은근 단점이 되고 있습니다.
NX10 이전에 마포에서 환영 받았던 M 마운트나 G 마운트의 렌즈들을 NX10 에서는 사용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M 마운트가 27.8mm 로 삼성 NX10 마운트 보다는 조금 길지만 문제는 삼성의 마운트 구경이 M 마운트 보다 작기에 사용 불가라는 결론이 나온 것입니다. 마운트 구경이라도 컸으면 저 정도의 차이면 충분히 어댑터 제작이 가능합니다만 구경까지도 작아버리니 사용 불가가 되어 버린 것입니다.
G 마운트도 29mm 로 삼성 NX10 과 3.5mm 의 차이로 얼핏 보면 어댑터로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데 문제는 G 마운트 렌즈의 구동방식 때문에 어댑터에 초점링이 들어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직접 자작을 하지 않는 이상 G 마운트의 렌즈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플랜지백이 짧은 것이 무조건 단점은 아닙니다.
플랜지백이 25.5mm 이기에 30팬이라는 걸출한 놈이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또 출시한다는 3개의 렌즈 중 하나가 20팬이라는 것도 그 하나이고요.
보통 렌즈라면 모르겠습니다만 팬케익 렌즈는 플랜지백의 길이의 초점거리 근처에서 보통 만들어 집니다.
25.5mm 의 플랜지백이기에 20~30mm 의 초점거리를 가진 팬케익 렌즈가 나올 수 있는 것이지요.
플랜지백 20mm 이 마포에서 17팬, 20팬이 나오고 플랜지백이 25.5mm 인 삼성에서 30팬이 나오고 다음에 나올 렌즈가 20팬이라고 합니다. 또 플랜지백 18mm 의 소니에서 16팬이 나왔고 플랜지백 45.5mm 인 펜탁스 K 마운트에서 나온 리밋 렌즈 중 40리밋이 가장 작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플랜지백과 팬케익이 어떤 관계인지 쉽게 아실 것입니다.
이 플랜지백의 길이는 소니에서도 그대로 장단점이 되는 것입니다.

먼지떨이도 그리 신통치는 않습니다.
사실 NX10 의 사진들을 보면 은근히 먼지들이 자주 보입니다.
오죽하면 NX10 의 먼지떨이가 신통치 않기에 일부러 NX5 에서 빼버렸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니깐요.
이는 올림의 먼지떨이가 워낙 뛰어난 것도 있지만 올림푸스의 특허를 피해 새로이 만들어내야 하는 것이 그만큼 힘들다는 이야기도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삼성도 파나소닉과 같이 Silkyfix 를 기본 Raw 컨버터로 사용을 합니다.
이 부분 만큼은 정말 삼성이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
삼성의 이미지 프로세싱이 아주 뛰어나진 않지만 그래도 전체적인 색감은 평균은 하는 상황에서 자사 프로그램이 아닌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삼성 특유의 색감을 Raw 로 찍어서는 못 느끼는 것이니깐요.


그런데 삼성의 더 큰 문제는 이런 하드웨어적, 소프트웨어적인 단점들이 아닌 삼성 마인드 자체의 문제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소비자를 베타테스터로 생각하는 마인드가 있습니다.
완성된 제품을 내 놓는 것이 아니라 미완성된 제품을 일단 출시하고 소비자의 반응을 살핀다는 그런 느낌이 강하게 들게 만드는 것입니다.
NX10 도 제품 출시 이후 펌웨어 업데이트를 상당히 많이 했습니다.
펌웨어 버전 안 올리고 1.00 버전의 펌웨어 업데이트만도 몇차례를 했으며 현재는 1.15까지 되어 있습니다.
물론 펌웨어를 꾸준히 계속적으로 해주는 것은 상당히 잘하는 것입니다만 출시 6개월도 안 된 상태에서 이렇게 잦은 펌웨어는 솔직히 성급하게 내 놓았다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또 삼성의 신뢰도 또한 문제가 됩니다.
삼성은 사업성이 없으면 사업을 접기도 하며 새로운 모델이 나오면 이전 모델에 대한 지원이 끊어지는 것을 많이 보여주었습니다.
요즘 삼성 스마트폰을 봐도 그렇고 카메라만 봐도 기존의 GX 라인은 사실상 버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 NX 라인이 계속 분발한다면 모를까나 현재처럼 출시 5개월이 지난 상황에서 전세계 출하량 7만대는 솔직히 조금 안타까운 상황이기에 언제 다시 삼성이 접을지 모르는 것이지요.
(판매량이라면 혹 모를까나 출하량이 7만대.. 전 세계 매장에 깔려 있는 것만 만대는 넘겠당. ㅠㅠ)
NX10의 경우에도 화이트 버전을 스페셜 한정 모델로 블랙보다 더 비싼 가격에 판매를 했습니다만 화이트가 블랙보다 더 잘 팔린다는 이유로 최근에 갑자기 일반판매를 한다고 번복결정을 했습니다.
한정판이라고 생각했기에 조금 더 비싼 가격에 샀던 분들의 경우 이런 경우라면 괜히 뒤통수 맞은 듯한 느낌을 강하게 받는 것입니다.

여기에 위에서 장점에 적었던 가격이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임직원 몰이나 면세점에서 구입하는 가격은 분명 저렴합니다만 보통 일반인이 구입할 수 있는 가격은 미국에서 판매되는 가격보다도 더 비싼 상황입니다.
현재 NX10 에 번들줌 렌즈 가격이 인터넷 최저가로 77만원 정도입니다.
미국에서 NX10 에 번들줌 렌즈 가격은 600 달러 정도인데 이걸 환율을 1200원으로 계산해도 72만원인 것입니다.
국내에서 제작해 저 멀리 미국까지 보내서 파는 것인데 오히려 국내 판매가격 보다도 더 저렴합니다.
파나소닉 처럼 외국 물건이 자국 보다 우리나라에서 더 비싸게 파는 것도 소비자를 봉으로 본다느니 어쩐다느니 하는데 국내에서 생산된 제품을 우리나라 소비자에게 더 비싸게 파는 것은 쉽게 이해하기가 참 힘들지요.
현대자동차 처럼 안에 인테리어가 다르다느니 편의장치가 다르다느니 변명할 건덕지도 없는 카메라니 말이죠.
설마 안에 부품이 조금 차이가 나서 내구성에서 더 좋다느니 그런 개드랍 하지는 않겠지요.ㅡ.ㅡ;;
이와 반대로 은근히 초기 불량률이 높은게 현재 NX10 이니 말이죠


9월 14일에 새로운 삼성에서 NX100 이란 제품을 발표 한다고 합니다.
현재 추정되는 바로는 NX10, NX5 와는 달리 똑딱이스러운 디자인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사이즈는 Nex 랑 마포 바디 중간 사이즈 정도 되고 새로운 렌즈도 3개가 출시된다고 하는데 파나소닉도 G1, GH1 을 거쳐 GF1 에서 드디어 판매량을 획기적으로 늘렸듯이 삼성도 조금 더 분발해주었으면 합니다.
솔직히 지금 NX10의 판매량은 에누리 한달 판매량 기준으로 보면 소니 Nex 는 둘째치고 올림 E-PL1, E-P1 보다도 더 적게 팔리고 있으니깐요.

그래도 현재 Dslr 급의 카메라를 만들 수 있는 나라는 일본, 미국, 독일 그리고 삼성이 있는 한국 뿐입니다.
그러기에 좀 더 잘 했으면 합니다.
국내에서는 사람들의 반삼성 정서가 가장 큰 걸림돌이 될지도 모르지만 광학기술도 앞으로 성장에 핵심이 될 중요한 산업임은 분명하니깐요



p.s.
무한 삼성 안티가 되기로 했습니다.
삼성 NX10 은 삼성이란 이름만으로 비추입니다.
빌어먹을 삼성 같으니... 쯧쯧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5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Kurozake 2010/07/30 17:41

    아 그렇군요; 기존 NX 시리즈가 상당히 괜찮다고 느껴서 이번 NX-10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런 단점들이 있었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10/07/30 17:48

      NX10이 아주 나쁜 그런 카메라는 아닙니다.
      NX10 에 30팬 이면 가격 저렴하고 화질도 꽤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거든요

    • addr | edit/del BlogIcon Kurozake 2010/07/30 21:24

      네! 알겠습니다.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MindEater™ 2010/07/31 14:01

    음,,읽으면서 끄덕끄덕..
    플렌지백의 길이와 팬케잌렌즈의관계 재미있네요~
    그나저나 아무리 생각해도 다이엘님 같으신 분이 베타테스터를 하셔야된는데 말이죠..^^;;;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10/07/31 14:07

      플랜지백이 수직입사가 되어서 주변부 화질이 어쩌고 저쪼고 그런걸 다 떠나서 팬케익 렌즈 범위가 결정되니깐 오히려 삼성이 소니보다는 더 적당한 사이즈로 결정했다고 할 수도 있죠
      미러리스의 핵심은 어쨌든 팬케익 렌즈니깐요. ㅎㅎ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한 미러리스 카메라 불완전 분석 2 - Olympus 편




파나소닉에 이어서 올림푸스에 대한 글입니다.


올림푸스 (Olympus)

올림푸스는 작년에 E-P1 이라는 기종을 내놓음으로서 돌풍을 일으켰던 회사입니다.
기존 파나소닉은 G1, GH1 으로 Dslr like 한 기종들을 내 놓았는데 올림푸스는 예전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돌아간다는 명목으로 똑딱이스러운 디자인으로 내 놓았습니다.
근데 오히려 이게 잘 먹혀서 카메라에 관심이 적은 분들, 특히 여성분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고 어이서 E-P2, E-PL1 까지 계속 내놓음으로 꾸준한 판매고를 올렸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의외로 많은 분들이 미러리스 카메라 = 마포 (마이크로 포서드) 라는 생각을 하고 계십니다.
카메라를 모르시는 분들도 그렇지만 현재 Dslr 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 중에도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고



미국 야후에 올라와 있는 삼성 NX10 인데 여기서도 NX10 을 마포로 표시해 놓고 있습니다.
이래서 시장을 선점한다는 것이 무서운가 봅니다.
삼성에서 아무리 판형 드랍을 해도 이미 사람들 머리 속에는 미러리스 카메라 = 마포라는 공식이 들어가 있으니깐요.

올림푸스의 장점은 파나소닉과 상당부분은 같습니다
우선 렌즈..
위에 파나소닉에서 말씀 드렸던 부분과 올림은 완전히 똑같습니다.
같은 마운트를 사용하기에 파나소닉에서 사용하는 렌즈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기존 포서드 렌즈와의 호환성에서도 파나소닉의 경우 G1, GH1, GF1 은 컨트라스트 AF 지원하는 렌즈들만 AF 지원을 하는데 비해 올림푸스는 모든 기종에서 AF 를 지원합니다.
물론 속도는 컨트라스트 AF 지원 렌즈와 미지원 렌즈 사이에서 차이가 납니다만 지원과 미지원의 차이는 크죠.
지금은 파나소닉도 G2, G10 의 경우엔 컨트라스트 AF 미지원 렌즈도 AF 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AF 가 되는 정품 어댑터가 MMF-1, MMF-2 두 종류가 있는데 이 중 MMF-2 는 신품이 4만원대에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그냥 깡통 MF 어댑터들도 훨씬 더 비싼 마당에 정품 어댑터가 4만원 대에서 판매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파나소닉과 똑같이 어댑터 사용시 C 마운트, M 마운트, G 마운트를 포함한 거의 모든 마운트의 렌즈를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 올림푸스는 유일하게 내장 손떨림 방지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올림푸스를 제외한 파나소닉, 삼성, 소니는 렌즈 손떨림 방지를 쓰고 있는데 올림푸스만 내장 손떨림 방지를 채택했습니다.
물론 내장 손떨림 방지와 렌즈 손떨림 방지 둘 사이에 장단점은 있습니다.
렌즈 손떨림 방지의 경우에 동영상 촬영시에 손떨림 방지의 효과가 좋습니다만 모든 렌즈에 손떨림 방지가 들어가 있지 않으며 사이즈가 손떨림 방지가 없는 렌즈에 비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반하여 내장 손떨림 방지는 사용하는 모든 렌즈에서 손떨림 방지가 작동을 합니다.
특히 미러리스 카메라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팬케익 렌즈는 모든 렌즈가 손떨림 방지가 없기에 유일하게 올림푸스 바디에 팬케익 렌즈를 쓸 때만 손떨림 방지가 작동을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어댑터를 사용해 수동렌즈를 쓸 때에도 올림푸스만이 손떨림 방지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바디에 손떨림 방지 모듈이 들어가야 하기에 바디 사이즈가 커지며 동영상 촬영시에는 바디 손떨림 방지의 효과가 미비합니다. 오히려 손떨림 방지를 끄고 쓰는게 훨씬 좋지요.
하지만 올림푸스은 파나소닉의 렌즈도 사용할 수 있기에 손떨림 방지가 있는 파나소닉 렌즈를 쓰면 이 문제 또한 해결되는 것입니다.


또 바디 손떨림 방지가 있기에 미러리스 기종 중에서 가장 핵심인 팬케익 렌즈 사용시 야간 스냅사진과 같은 정물 촬영에는 고 iso 노이즈의 단점도 극복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론상으로 보면 소니 Nex 에서 16mm 팬케익을 사용할 때 iso 3200 에 조리개 2.8, 셔터스피드 1/30 정도의 상황이라면 펜에 파나 20.7을 사용할 경우 조리개 1.7, 셔속 1/30에 iso 는 100~200 정도의 촬영이 가능한 것입니다. (조리개 수치에서 1.5스탑 차이, 펜에서 확보해야 하는 셔터스피드를 1/80으로 고려시 1/30과 1.3 스탑 차이를 서로 상쇄시켜 버리고 손떨림 방지만 3~4 스탑으로 계산)
이는 아무리 고감도 노이즈가 좋은 Nex라 하지만 저감도랑 비교를 하면 오히려 펜의 화질이 더 좋을 수도 있는 것이지요.
물론 인물 촬영 같이 최소한의 셔터스피드를 확보해줘야 하는 상황에서는 플래시를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손떨림이고 뭐고 그런거 다 필요없이 고감도 좋은 넘이 짱입니다. ㅡ.ㅡ;;;

그리고 먼지떨이...
이 부분 만큼은 카메라 쓰는 모든 사람이 인정합니다.
올림푸스의 먼지떨이 >>>> 넘사벽 >>>> 다른 회사의 먼지떨이 요런 정도이지요.
전 올림푸스 카메라 1년 반 넘게 쓰면서 사진에 먼지 찍힌 적 딱 한번 있었습니다.
실외에서 렌즈 교환할 때에도 먼지가 안 들어가도록 신속하게 교체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센서 부위 하늘로 향하게 놓고 그냥 천천히 교체합니다.
그래도 먼지 거의 안 들어가고 혹 들어간다 해도 전원 몇번 껐다 켜면 끝이니깐요.
카메라 구조상 미러가 없이 센서가 바로 노출되는 미러리스 카메라에서 이 부분은 정말 큰 장점이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뛰어난 jpeg 화질도 큰 장점입니다.
올림푸스는 최고 화질로 할 경우 jpeg 압축률이 상당히 낮습니다.
압축률이 낮기에 화일 용량이 크고 그에 따라서 정보도 많이 담겨져 있는 것이지요.
화일 사이즈가 큰데 그게 뭔 장점이냐고 하실 수도 있지만 바디내 화질 셋팅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 세팅을 통해 쉽게 낮출 수는 있지만 기본 압축률이 높은 경우라면 Raw 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Jpeg 에서는 더 좋은 화질로는 못 만들어버리니깐요.
특히 거의 보정은 하지 않고 그냥 리사이즈만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 Raw 촬영 대신 Jpeg 로 촬영할 경우가 많은데 그래도 혹 보정할 경우가 생긴다면 높은 압축률의 사진 보다는 낮은 압축률을 가진 사진에서 좀 더 보정이 편하게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색감
올림은 먼지떨이도 그렇지만 이 색감도 거의 대부분의 분들이 인정해줍니다.
올림을 색감 가지고 뭐라 하시는 분은 없으니깐요.
특히 인물 색감은 보통 코닥, 후지, 올림을 주로 언급하는데 세 회사 모두 차이는 나지만 인물 사진에서 좋은 색을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이 색감이 있기에 위에서 언급한 jpeg 화질이 장점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색감이 이상하다면 Raw 로 찍어야하니 jpeg 의 화질이 의미가 없어지니 말이죠.

또 아트필터도 있습니다.
포토샾에 약하신 분들이 카메라 안에 있는 아트필터의 조합으로 아주 쉽게 독특한 사진을 만들 수 있게 함으로써 특히 아가씨들에게 인기를 많이 끌었습니다.
여기에 1:1 화면비율과 아트 필터의 조합으로 조금 더 쉽게 다양한 사진을 만들어 낼 수 있기도 합니다.

여기에 조금은 안 어울리지만 기존 포서드용 플래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아주 큰 장점입니다.
또 올림푸스의 경우는 하위 기종이라고 일부러 제약을 걸고 그런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너무나도 당연히 고속동조가 지원이 됩니다.
야외에서 인물 사진 찍을 때 간혹 필요한 플래시 사용에서 올림은 고속동조가 지원하기에 플래시 사용에 전혀 무리가 없는 것입니다.
파나소닉도 올림의 플래시를 함께 사용할 수 있고 고속동조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림도 단점을 피해갈 수는 없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역시 파나소닉과 같은 고감도 노이즈 입니다.
이는 올림푸스가 스스로 센서를 만들어내지 못한다는 것에 기인합니다.
현재 미러리스 카메라를 만드는 4개의 회사 중에서 유일하게 스스로 센서를 못 만드는 회사가 바로 올림푸스입니다.
그러기에 다른 곳에서 센서를 빌려와서 써야하는데 포서드 초창기에는 코닥 센서를 쓰다가 현재는 파나소닉 센서를 쓰고 있는데 딱히 다른 곳에서 빌려올 데도 없기에 센서 문제는 올림이 어디서 UFO 라도 주워 혼자 만들어내지 않는 이상 끝까지 올림의 발목을 잡지 않을까 싶습니다.

두 번째 단점은 다른 기종들 보다 뒤떨어지는 바디 성능입니다.
여기도 현재 미러리스 카메라를 생산하는 회사들 중 삼성, 파나소닉, 소니는 전통적인 전자회사인데 반하여 올림은 태생이 광학회사인지라 아무래도 광학제품 쪽 보다는 전자제품의 성격이 점점 강해지는 미러리스 카메라에서는 올림으로서는 조금 벅찬 듯합니다.
그러기에 펌업으로 거의 따라 왔지만 그래도 초반엔 뭐 완전 안습의 AF를 보였었고 측거점도 이건 거의 측거면 수준이고 기타 다른 부분들도 어쨌든 다른 회사들 보다는 바디 성능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그리고 조금은 성능이 떨어지는 렌즈입니다.
위에 올림의 장점에 분명 렌즈라고 말씀 드렸는데 단점에도 렌즈는 들어갑니다.
허나 차이라고 하면 장점에서의 렌즈는 파나소닉과 올림푸스의 모든 렌즈를 포함한 마이크로 포서드 렌즈이며 단점에서의 렌즈는 올림푸스만의 렌즈입니다.
원래 올림푸스는 전통적인 광학회사 답게 포서드 렌즈의 경우 상당히 뛰어나단 평가를 받았습니다.
올림푸스에서 먼지떨이, 색감 그리고 렌즈의 화질 만큼은 어디 내놓아도 무시 안 당하고 인정 받았고 하다 못해 번들렌즈조차 화질로는 뭐라 못 하니 저렴한 단렌즈 없다고 올림푸스를 깍아 내렸는데 마이크로 포서드로 넘어와서 올림푸스의 화질이 드디어 욕을 먹고 있는 것입니다.
현재 나와 있는 4가지의 렌즈들을 보면 화질 보다는 사이즈를 작게 만드는데 중점을 두고 만들었습니다.
17팬의 경우 사이즈는 괜찮은데 조리개 수치와 화질이 아쉬우며 14-42도 사이즈는 좋은데 이것 또한 화질에서 약간의 아쉬움이 남게 만들었습니다.
여기에 E-P1 출시 초기엔 파나 20.7이 없었기에 마포가 화질이 별로라는 평가를 받던 주된 원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직도 많은 분들이 올림 펜에도 파나 20.7 이 사용 가능하다는 것을 모르시는 분들도 많으며 펜에 20.7 조합은 현재 미러리스 기종 중에 가장 비싼 조합입니다. ㅡ.ㅡ;;;
(현재 신품을 정품으로 구입시 대형 쇼핑몰 가격 기준으로 GF1 + 20.7 = 93만원 정도, Nex-5 + 16팬 = 90만원, NX10 + 30팬 = 92만원, E-P2 + 20팬 = 115만원 저렴한 E-PL1 으로 해도 105만원 입니다)
그나마 9-18과 14-150은 사이즈도 줄이며 화질 또한 괜찮다는 평가를 받지만 선뜻 구매하기엔 조금 비싼 렌즈들이지요.

두꺼운 AA (anti-aliasing) 필터도 사람들이 단점으로 느끼는 것 중 하나입니다.
사실 AA 필터가 단점만 가지고 있는 그런 존재는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주로 느끼는 점은 단점만을 주로 느끼게 됩니다.
AA 필터가 두꺼우면 일단 선예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사람들이 화질을 평가할 때 가장 기초적인 방법이 바로 선예도를 보는 것을 감안하면 파나소닉 마포 바디와 올림푸스 마포 바디를 같은 렌즈를 써서 평가를 해도 올림푸스의 마포가 조금 선예도가 떨어지는 것을 느끼는 것입니다.
이와 반대로 AA 필터가 아예 없는 시그마의 포베온이나 선택적으로 장착할 수 있는 코닥 바디들이 선예도가 아주 뛰어나 보이기에 사람들이 이 둘을 조금 더 뛰어난 센서로 느끼는 것이고요.
하지만 AA 필터로 인한 장점도 있는데 이는 솔직히 사람들이 쉽게 간과하고 넘어갑니다.
모아레 현상이 줄어든다던지 칼라노이즈가 줄어들고 계단현상도 줄어드는데 이점은 고려하지 않고 선예도가 줄어든 것만을 보게 되는 것이지요
어쨌든 AA 필터가 두꺼운 것을 많은 이들이 단점으로 여기기에 함께 적어봅니다.

마지막으로 보면 포서드를 버릴 수 없는 올림의 입장입니다.
파나소닉의 경우 포서드에서 바디 2개, 렌즈 4개 내 놓고는 포서드는 완전히 접었습니다.
그리고 마이크로 포서드에 올인하고 있기에 지금과 같은 결과물을 내 놓을 수 있는 것인데 올림의 경우엔 포서드를 버릴 수가 없습니다.
이미 깔린 바디도 많거니와 렌즈 또한 많아서 쉽게 버릴 수 없는 상황이지요.
포서드도 개발하고 마이크로 포서드도 개발해야 하는 상황은 어느 한쪽에만 올인해야 하는 상황보다는 불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각 기계별로도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1. E-P1


지금이야 사람들이 많이 봐서 익숙해 졌지만 2009년 6월 처음 나왔을 때는 확실히 인기를 끌 수 밖에 없는 디자인이였습니다. 그러기에 많이 팔린 것이고요.
사진에서 보이는 것 보다 실제로 손에 쥐면 훨씬 더 이쁩니다.
이것 빼고는 사실 장점으로는 투다이얼이 있습니다.
E-P1, E-P2 는 다이얼이 후면 윗쪽에 하나 그리고 후면 가운데에 캐논과 같이 휠이 하나 있습니다.
이는 촬영시에 A 모드나 M 모드 촬영시 상당히 편합니다.
하나는 조리개 조절, 하나는 노출 보정이나 셔터스피드 조절로 놓음으로써 조금 더 신속한 조절을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Dslr 에서 중급기 이상 써보신 분들은 투다이얼의 장점이 무엇인지 바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단점은 좀 있습니다.
일단 사이즈에 비해 무게가 꽤 나갑니다.
바디 재질도 있지만 안에 손떨림 방지 모듈까지 쑤셔 넣었기에 더더욱 무게가 나가는 것이지요
여기에 내장플래시도 없습니다.
아무리 내장플래시 사용 빈도가 낮다지만 그래도 없는 것과 있는 것과의 차이는 크고 또 고감도 노이즈도 약한 마포에서는 큰 단점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항상 커다란 외장플래시를 쓸 수도 없으니깐요.
또 전자식 외장뷰파인더인 VF-2 도 사용하지 못하기에 수동렌즈를 사용한다거나 아주 빛 좋은 날 야외에서 사용하기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을 때도 있습니다.

2. E-P2


2009년 12월에 나온 E-P2 로 6월에 E-P1 이 나온걸 생각하면 올림으로서는 아주 빠른 시간에 후속 모델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E-P1 에서 E-P2 로의 변화는 크지 않았습니다.
자잘하게 보면 바디 색상 그리고 아트필터 2개 추가입니다.
여기에 외장식 전자 뷰파인더이인 VF-2 가 사용 가능하다는 것 요 세가지가 끝입니다. ㅡ.ㅡ;;;
따라서 기본적인 장단점은 E-P1과 똑같고 EVF 에 대한 것만 추가가 되는 것입니다.

E-P2 와 함께 나온 VF-2 는 성능이 상당히 좋습니다.
뷰파인더의 크기는 파나소닉의 내장 뷰파인더보다는 작지만 판형 큰 삼성의 NX10 보다는 오히려 더 큽니다.
여기에 뷰파인더의 성능도 144만 화소로 파나소닉의 내장뷰파인더와 같은 화소이지만 실질 성능에서는 오히려 파나소닉 보다 조금 낳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가 직접 GH1 과 E-P2 의 뷰파인더를 비교했을 때에도 GH1 보다는 E-P2 의 뷰파인더가 훨씬 보기 편했습니다.
특히 수동렌즈를 사용할 때에는 초점 부위 확대 없이 그냥 맞추어도 거의 정확하게 맞을 정도로 시안성이 뛰어났습니다.
다만 위 사진에서도 보이는 것과 같이 사이즈가 조금 큽니다.
여기에 간혹 뷰파인더가 빠진다는 분들도 있기에 휴대시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 것도 있습니다.
계속 촬영하면 잊어버리지 않겠지만 조금 오래 사용하지 않고 휴대만 할 때는 따로 분리해서 가지고 있는 것이 분실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E-PL1


E-PL1 은 2010년 2월에 나옴으로 E-P2 이후 주기가 더 짧아졌습니다.
뒤에 붙은 Light 란 이름에서도 알수 있듯이 E-PL1 은 기존 E-P1, E-P2 에 비해 보급형 모델이란 의미로 출시를 한 것입니다.
가격도 저렴해졌기에 실질적으로 지금 올림푸스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모델 또한 E-PL1 입니다.

E-PL1 이 보급형 모델이라지만 모두 다운그레이드만 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E-PL1 에는 기존 E-P1, E-P2 에는 없는 내장플래시가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내장플래시가 들어옴으로 올림푸스 FL-36R, FL-56R 이나 메츠 48AF-1, 58AF-1 과 사용시에는 무선동조까지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 E-P2 에서 함께 제공되던 VF-2 도 사용 가능함에 따라 별도로 구매시 EVF 도 사용가능합니다.
바디 재질도 바뀌어서 E-P1, E-P2 가 사이즈에 비해 무겁다는 소리를 들었는데 E-PL1 은 조금 더 가벼워질 수가 있었습니다.
여기에 동영상 버튼도 추가로 생겨서 이전처럼 모드 다이얼에서 동영상 변환해서 찍는게 아니라 어떤 모드에서든 동영상 버튼만 누름으로서 바로 동영상 녹화가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얻은게 있다면 잃는 것도 있을터 당연히 단점도 늘었습니다.
E-PL1 이 내장플래시를 집어 넣었지만 바디 사이즈는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가로 사이즈는 오히려 줄어들고 위아래로와 앞뒤로 아주 조금 늘어났습니다. 공간은 큰 차이가 없는데 내장 플래시가 들어갔으니 당연히 물리적인 제약이 생길 수 밖에 없고 그에 따른 다운 그레이드가 생긴 것입니다.
첫째로 셔터스피드가 줄었습니다.
E-P1, E-P2 는 최대 셔터스피드가 1/4000 초 였는데 E-PL1 은 1/2000초로 줄어든 것입니다.
이는 파나 20.7을 밝은 낮에 사용시에 최대개방으로 사용에 제약이 걸린다는 의미입니다.
저처럼 조리개 조이는 것을 좋아한다면 모를까나 대부분의 분들이 개방으로 낮은 심도를 좋아한다는 걸 생각하면 밝은 낮에는 ND 필터를 사용해야 하는 아주 큰 단점인 것입니다.
또 올림의 자랑인 바디 손떨림 방지가 기존 4스탑에서 3스탑으로 한스탑이 줄었습니다.
아무래도 작은 사이즈로 만들다 보니 손떨림 방지 모듈도 조금 더 작게 만든 것 같습니다.
바디에 버튼의 수도 줄어서 기존 Dslr을 주로 사용하시던 분들은 조금 조작성이 떨어진다 느끼실 수도 있는데 오히려 컴팩트 카메라를 사용하시던 분들은 더 쉽게 적응하기는 합니다.
또 Dslr 을 주로 사용하시던 분들도 금방 적응을 하기에 현재 Fuji S5pro 와 함께 서브로 E-PL1 을 쓰는 제 친구도 오히려 제 E-P2 쓰기가 더 어색하다고 하더군요.



사실 포서드, 마이크로 포서드 상표권은 모두 올림푸스가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파나소닉과 그 외 코닥, 후지, 시그마, 라이카, 산요가 참여하고 있는 것입니다.

총 7개의 참여사 중 4개의 회사가 센서를 만들 수 있는 회사인데 코닥은 포서드 초기에 올림푸스에 센서를 공급했고 시그마는 센서는 제공하지 않지만 서드파티 렌즈 중에 유일하게 포서드 마운트로도 렌즈를 내놓으며 올림푸스 70-300mm 같은 경우에는 시그마 70-300mm 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렌즈이기도 합니다.
라이카는 파나소닉 L1 과 같은 베이스인 Digilux-3 로 포서드 바디를 내놓았지만 더 이상 라이카에서 포서드나 마이크로 포서드로 바디가 나올 것 같진 않고 파나소닉에서 라이카 이름으로 렌즈만 나올 것 같습니다. 포서드에서는 표준줌 렌즈 2개와 25.4 하나해서 총 3개의 렌즈를 내 놓았고 마포에서도 현재 45마가 라이카의 이름으로 나왔는데 또 어떤 렌즈가 더 나올지는 모릅니다. 소문에는 마포용 25.4나 25.2가 나온다고 합니다만 나오더라도 가격은 안드로메다에 있을지 모르지요.
후지와 산요는 아직 참여하고 있는 것은 없습니다만 어쨌든 포서드 연합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렇기에 간혹 시그마나 후지 마포 바디가 나온다는 소문이 흘러 나오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코닥이야 이제 바디는 안 만들고 센서만 공급하기에 올림푸스에 코닥이 제공하지 않는 이상 코닥센서를 사용하는 바디가 나오지 않을테지만 시그마나 후지의 경우에는 어찌될지 모르는 것입니다.
만약 후지에서 마포 바디가 나온다면? 시그마에서 마포 바디가 나온다면? 마포의 시장 장악력은 높아질 수 밖에 없겠지만 늘 소문만 무성하니 공식 발표 전까진 믿을 수가 없습니다.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0

댓글을 달아 주세요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한 미러리스 카메라 불완전 분석 1 - Panasonic 편


작년 국내에 올림푸스 E-P1 이 출시된 이후에 정말 많은 사람들이 미러리스 카메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E-P1 의 경우 예약판매만 몇차례를 실시하며 예판1 이란 이름까지 들었고 그 뒤를 이어 E-P2, E-PL1 까지 성공적인 판매고를 올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E-P1 이후 국내에 들어온 파나소닉 GF1 도 뛰어난 바디 성능과 함께 성능 좋은 렌즈로 상당히 비싼 가격임에도 꽤 괜찮은 판매를 올렸고 여기에 삼성에서도 올 해 2월에 새로이 NX10 을 발표해서 초반에는 조금 부진했지만 지금은 꽤 괜찮은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최근에는 소니에서 Nex-5, Nex-3 를 내놓아서 현재 좋은 판매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미러리스 카메라가 나왔기에 소비자들 또한 무엇을 선택해야 좋을까 상당히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냥 볼 땐 다 거기서 거기 같은데 사람들 마다 하는 말도 다르고 그래서 선택에 도움이 되고자 한 번 간단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여기서 잠깐..
혹 Dslr 과 미러리스의 정의에 차이점을 알고자 하신 분들은 제 이전 포스트인

[Photo Life/My Lovely Cameras] - SLR, DSLR 그리고 Mirror Camera 란 무엇인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파나소닉 (Panasonic)

파나소닉은 렌즈교환식 미러리스 카메라를 제일 처음 만든 회사입니다
그래서 현재 나와 있는 미러리스 카메라는 G1, GH1, GF1, G2, G10 등 다섯가지의 바디를 가지고 있습니다
Dslr like 한 G1, G2, G10 과 동영상에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GH1 그리고 박스형 디자인의 GF1 등 다양한 디자인의 바디를 가지고 있기에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습니다.
그리고 올림푸스와 함께 마이크로 포서드 마운트를 사용하기도 하기에 그에 따른 장점들도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올림푸스의 그 뛰어난 먼지떨이를 파나소닉도 함께 사용합니다.
그러기에 파나소닉의 미러리스 기종들도 일단 먼지 걱정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먼저 출시한 회사답게 전용 마운트의 렌즈도 꽤 많이 있습니다


현재 출시된 마이크로 포서드 마운트의 렌즈들 입니다.
올림푸스 렌즈 4개와 파나소닉 렌즈 8개를 합쳐서 총 12개가 출시되어 있습니다.
팬케익 렌즈, 표준줌, 망원줌, 슈퍼줌 뿐만 아니라 마크로 렌즈나 광각, 초광각, 어안 까지 모든 렌즈가 일단 만들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여기에 향후 출시하겠다고 발표한 렌즈들만 봐도 올림에서 8mm 어안. 12mm 광각, 50mm Macro, 70-300mm 슈퍼망원줌 등이 있으며 파나소닉의 경우 14mm 광각에 100-300mm 망원줌 등이 준비중입니다.
또 가장 최근 파나소닉에서 3D 용 렌즈도 출시한다고 발표까지 했고요.
현재 삼성이 3개, 소니가 2개 있는 것에 앞으로 출시될 것 몇개 더하더라도 마포는 현재 나와 있는 렌즈들도 많고 앞으로도 올림과 파나에서 계속 만들어 낼 것을 생각하면 1-2년 안에 렌즈 갯수를 따라오기는 솔직히 힘든 수준입니다.
파나소닉과 올림푸스가 화각이 겹친다고 해도 현재 출시하는 모양을 보면 파나소닉은 중고급형 렌즈를 올림푸스는 조금 저렴한 렌즈를 만들어 냄으로서 오히려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파나소닉에서 가장 핵심은 바로 20mm f 1.7 렌즈 입니다.


조리개 수치, 화질 등 현재 미러리스 카메라에서 나온 모든 팬케익 렌즈 중에 최고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가격은 처음 국내 출시가 60만원으로 조금은 고가이지만 없어서 못 팔 정도로 인기가 많았고요 지금은 50만원 초반대로 가격이 조금은 저렴해진 상태입니다. 내수나 중고로 구입하면 조금은 더 저렴해지고요.

또 전통적인 전자회사 답게 전체적인 기계적 성능 또한 뛰어나고 동영상도 소니와 함께 개발한 AVCHD 포멧을 사용해서 동영상에서도 상당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플랜지백도 마이크로 포서드의 경우 20mm 로 현존하는 거의 모든 마운트의 렌즈를 어댑터를 사용해서 쓸 수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주목받은 마운트는 CCTV 에서 사용하던 C 마운트 렌즈들과 라이카에서 쓰던 M 마운트 렌즈들 그리고 콘탁스 G 마운트 렌즈들이 있습니다.
C 마운트는 플렌지백이 17.5mm 로 마포 보다는 짧지만 구경이 작기에 어댑터를 이용해서 장착 가능하고
M 마운트는 플렌지백이 27.8mm 로 마포 출시 이전에 M 마운트를 사용할 수 있는 카메라 중 제일 저렴한 것이 2005에 나온 R-D1 으로 지금도 중고가격이 120 정도로 조금은 비싼 편이기에 마포가 나왔을 때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여기에 정말 렌즈 성능이 뛰어나지만 수요가 없어 가격이 저렴한 플렌지백 29mm 의 콘탁스의 G 마운트 렌즈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단점도 없을 수는 없습니다.
역시 파나소닉 뿐만 아니라 올림푸스 까지 포함한 마이크로 포서드의 가장 큰 단점은 고감도 노이즈입니다.
저감도는 그래도 큰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고감도에서 만큼은 판형의 한계를 벗어날 수 없습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어느 정도는 따라 갈 수 있겠지만 같은 시대의 센서에서는 아무래도 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Raw 촬영시 기본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파나소닉에서 만든 프로그램이 아니라 Silkyfix 라는 범용 프로그램입니다.
그런고로 Raw 로 촬영시 파나소닉의 색감을 제대로 만들 수 없습니다.
뭐 그렇다고 파나소닉이 색감에 있어서 뛰어나다는 소리를 듣는 회사는 아닙니다.
특히 인물 색감에서는 차라리 범용 프로그램에서 적당히 손보는게 훨씬 좋은 색감을 만들어 냅니다.

여기에 가격도 가장 큰 단점입니다.
국내에 GF1 이 들어왔을 때 가장 말이 많았던 것이 바로 가격이였습니다.
일본 환율이 상당히 높은 상황에서도 일본에서 구매대행으로 구입해 구매대행비 지불하고 배송료에 세금 더해도 80만원 초반대에 구매가 가능한 GF1 이 국내 정식 판매가는 120 만원이란 가격을 책정해서 말이 많았습니다.
물론 이는 파나소닉의 자국민 우선으로 해외 다른 나라들 보다 일본에 좀 더 저렴하게 풀긴 했습니다만 그래도 우리나라처럼 바로 옆에 있어 손쉽게 내수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상황에서는 상당히 큰 단점입니다.
현재는 GF1 의 경우 공식가격인하를 통해 정가 105만원에 실구매 가격은 90만원대로 내려와 있는 상태입니다.

렌즈들도 파나소닉 공식 가격이 상당히 비쌉니다.
표준줌이나 망원 줌은 그나마 조금은 저렴하지만 20.7 렌즈가 50 정도 나가는 것이 전체적인 파나 렌즈 가격을 보면 오히려 저렴하다고 생각될 정도이며 45마크로 같은 경우에 정품 가격이 110만원 정도, 7-14는 정품이 135만원, 14-140이 정품 120만원 정도, 8mm 어안은 내수 제품이 115만원 정도로 모두 고가의 제품입니다.
미러리스 렌즈들은 작고 가벼우니깐 좀 저렴할거야라고 생각했다간 놀랄 수 밖에 없는 가격이지요.
그나마 7-14는 초광각 렌즈임을 감안해 어느 정도 이해를 해도 나머지는 사실 선뜻 구매하기 쉽지 않은 가격입니다.


공통적인 사양 말고 각 기계별 특징도 살펴보겠습니다.

1. G1


처음으로 만들어진 렌즈교환식 미러리스 카메라인 G1 입니다.
국내에도 2008년 9월에 출시가 되었습니다만 파나소닉의 고가 정책에다가 렌즈도 표준줌, 망원줌 달랑 두개
여기에 기존 포서드에 있는 e-420 과의 차이점도 크게 사람들이 못 느꼈기에 거의 판매가 되지 않았습니다.
공동구매란 이름으로 카페 같은 곳에서 저렴하게 풀리긴 했습니다만 그래도 크게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사실 포서드 카메라를 가지고 있던 저 조차도 G1 이 마포인지 모르던 상태였으니깐요.

여기에 요즘 미러리스 카메라의 필수 요소라 할 수 있는 동영상도 탑재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상당히 뛰어난 144만 화소의 내장 뷰파인더에 내장플래시, 스위블 액정 등으로 오히려 지금와서 저렴한 가격에 미러리스를 쓰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뷰파인더 크기도 D3 정도의 크기로 상당히 널찍하고 시원한 느낌을 줍니다.

2. GH1


파나소닉에서 두번 째로 나온 GH1 입니다.
이 기종은 2009년 3월에 나왔지만 G1 의 국내 판매 저조로 국내에서는 출시조차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현재 나온 미러리스랑 Dslr 포함해서 가장 뛰어난 동영상 성능을 보여줍니다.
물론 화질은 5D mk2 가 더 좋을 수 밖에 없지만 기타 AF 라던지 촬영 편의성 등은 가히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함께 출시된 14-140mm 렌즈는 10배에 달하는 고배율 줌렌즈 임에도 화질이 상당히 좋으며 여기에 동영상 촬영에 특화되어 무단 조리개에 af 시 소음도 없는 그런 렌즈입니다
또 센서도 기존 포서드, 마이크로 포서드 센서보다 약간 큰 사이즈의 센서가 들어가서 4:3 비율 뿐만 아니라 2:3, 16:9 비율을 크랍하지 않은 상태에서 완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감도 노이즈도 현재 나오고 있는 마포 기종들보다도 반스탑에서 한스탑 정도 뛰어나기도 하고요.

다만 이것도 역시 문제는 가격이였습니다.
GH1 뿐만 아니라 14-140도 지금 신품 구입시 가격이 120만원 정도 내수로 구입해도 90만원 정도 나가는 상당히 고가 렌즈인데다 여기에 GH1 의 가격까지 더해지니 어지간한 Dslr 보다도 더 비싼 상황이였습니다.
지금도 GH1 에 14-140 렌즈를 내수 신품으로 구입하려면 140 가까이 주어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파나소닉 코리아에선 국내에 출시할수 없었던 것이지요. 만약 국내 출시했다면 대략 200은 쉽게 넘어갈테니 말이죠.

3. GF1


2009년 9월에 출시되었고 국내에는 12월에 들어온 GF1 입니다.
GF1 은 작은 사이즈에 뛰어난 성능 모든걸 만족시켜준 카메라 입니다.
또 이 GF1 과 함께 출시된 20.7 팬케익 렌즈는 파나소닉을 미러리스 카메라의 절대 강자로 만들어 주었고요.
다만 GF1 에 사용 가능한 EVF (Eletronic View Finder) 의 성능이 안 좋습니다.
고작 20만 화소로 올림푸스의 VF-2 와 비교되는 상황에서 가격도 상당히 고가이기도 하고 화면 사이즈도 상당히 작습니다.

하지만 현재 GF1 을 내수로 구매할 경우에 상당히 저렴하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20.7 렌즈와 함께 신품 구입시 이런저런 쿠폰에 카드 할인까지 더하면 60만원 대까지 떨어진 상태로 상당히 메리트가 있습니다.
여기에 파나소닉은 내수 구입시 언어가 일본어로 밖에 사용하지 못하는데 지금은 핵펌이란 방법으로 내수 제품에도 한글 혹은 영어 메뉴로 사용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즉 현재로서는 렌즈 성능과 카메라 성능을 생각하면 GF1 + 20.7 을 내수로 구입하는게 가장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4. G2


2010년 5월에 새로 나온 G2 입니다
G2 는 또 한번 미러리스 카메라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바로 후면 액정을 터치로 만든 것입니다.
액정을 터치하면 바로 그 부분에 초점이 잡히고 촬영이 되는 것이지요.
근데 딱 거기까지 입니다.
G1 이 나오고 GH1, GF1 을 거쳐 G2 로 왔는데 센서의 성능 향상이 보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터치액정을 제외하고는 GH1 보다 좋은 점이 거의 없다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GH1 이 나오고 1년 뒤에 나온 신제품인데도 오히려 GH1 보다 못하다는 소리를 듣고 있는 것입니다.

최근들어 파나소닉 센서의 성능 향상이 눈에 보이지 않는 다는 점이 파나소닉으로선 가장 큰 문제점입니다.
혹 마포만 있다거나 삼성 NX10 까지만 있으면 그럭저럭 버티는데 이번에 소니 Nex 의 출시로 센서의 성능 향상이 시급해 졌습니다.
사실 실 사용에서 저 같은 경우에는 이 정도로도 큰 불편함을 못 느끼지만 소비자들은 항상 새로운 것을 원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파나소닉에서 얼른 UFO 라도 하나 주워서 고감도 노이즈에서 혁신을 이루어내야지 이대로 가면 솔직히 언제 위기가 찾아올지 모르는 것입니다.

5. G10


G2 와 함께 나온 저가형 모델입니다.
일단 내장형 뷰파인더가 G1, GH1, G2 가 144만 화소인 것에 비해 G10 은 GF1 의 그것과 같은 20만 화소로 떨어졌습니다.
여기에 후면 액정도 G2 에서 터치만 빠진 정도가 아니라 스위블 자체도 사라졌습니다.
동영상도 AVCHD 코덱은 빠지고 MJPEG만 들어가 버렸습니다.
혹자들은 삼성 NX5 처럼 왜 만들었는지 모르겠다는 말을 하곤 합니다.
이거 살 바에는 차라리 조금 더 돈 주고 G2 를 사던 아니면 아예 저렴한 G1을 사는게 낳다고 말하니깐요.



p.s.
원래 하나의 글로 작성했는데 글이 길어져서 처음에 두개로 나누었다가 최종적으로 5개로 나누었습니다.
사실 얼마전에 올렸던 SLR 의 정의도 원래는 이 글의 서두였었습니다. ^^;;;
처음엔 짧게 글 하나 쓴다는 것이 마지막엔 총 6개의 글로 나뉘어져버렸네요.
다음 글은 적당한 간격을 두고 계속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한번에 싹 다 올리면 오히려 집중력이 떨어지니깐 말이죠. *^^*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2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두께야달려 2010/08/22 08:15

    품질은 디카보단 좋으나 DSLR 에 비해 분명히 떨어지나
    요즘은 가격도 잘나오고 품질도 우수해서

    디카를 구입하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네요!!
    캐논 제품 1000HS도 고배율에서도 선명하게 잡아주고

    노이즈도 최소화하는 기능이 있어서 맘에들었는데..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10/08/22 16:34

      요즘은 똑딱이들도 화질 괜찮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좋은 dslr 도 장농에만 있으면 늘 휴대할 수 있는 똑딱이보다 못하고요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일단 계절은 가을.. ㅎㅎ


Sigma DP1, Normal, Center-weighted Average, 1/60sec, F 5.0, 0 EV, 28mm, ISO 100



이 사진이 제가 DP1 이로 찍은 마지막 사진입니다. ㅎㅎ
아~~ 정말 좋았는데.....
작고 사진 잘 나오는 아주 훌륭한 바디였는데 떠나 보내고 나니 아쉽기 그지 없습니다. ㅠㅠ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8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까칠이 2009/11/18 00:57

    보내실땐 미련없이 보내시더니.. 아쉬움이 밀려오시는가 보군요~:)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11/18 01:46

      떠날때도 미련없이 보낸건 아니였습니다. ㅠㅠ
      대신 지금 제 손엔 캐논 30d가 들려 있다능?? ^^;;;;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Raymundus 2009/11/18 23:03

    오 30D 제가 열심히 사용하던..^^ 처음 접하는 후면다이얼의 편리함에 깜놀했었던...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11/19 18:33

      ㅎㅎㅎ 전 오랫만에 캐논 잡으니 어색합니다
      메뉴조작은 올림이 확실히 편하거든요..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돌이아빠 2009/11/19 14:46

    DP1을 왜 보내시는건가요??? 웅
    사진 좋은데요? 가을이로군요. 이제 곧 겨울이 오겠지만 >.<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11/19 18:33

      보낸지 오래되었어요..
      화질은 좋은데 그 외의 것들이 너무 나빠서 발목을 잡더라고요.. ^^;;;

  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MindEater™ 2009/11/19 15:14

    진짜 오랜만에 글 올리시는듯~~ ^^;;
    저두 wb5000 끝나면 들일 녀석을 물색해봐야겠어요~ ^^;;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11/19 18:34

      ㅎㅎㅎ DP2나 DP1s 들이셔요..
      그래두 사진 생활 하는데 포베온 한 번쯤은 써봐야하잖아요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그간 이런저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멋진 사진을 뽑아주던 dp1이를 보냈습니다
이미 가격이 떨어질대로 떨어졌기에 그냥 계속 소장할까 생각도 했지만 제 손에서 떠나보냈습니다


너무나도 저질스런 바디 성능에 죄악과도 같은 할레이션
이번에 dp1s가 새로 나왔다지만 센서 그대로 프로세싱 그대로 고작 할레이션만 고쳐서 dp1s란 이름으로 내 놓다니...
sd15가 새로이 나오기 전까진 포베온하고는 바이바이네요

그 돈으로 제 420이를 620이로 업글시킬까 고민중입니다
아~~~ 이래저래 고민만 늘어갑니다. ㅋㅋ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4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MindEater™ 2009/10/16 10:56

    아~~ 그렇잖아도 요즘 유기농의 가격이 술렁이고 있더군요~~ ^^;;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10/16 22:37

      그래서............ dp1 보낸거였어요
      일단 자금부터 확보해 놓아야 620이로 기변을 하던 요즘 급 땡기고 있는 소니 550으로 가던 하니깐요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Raymundus 2009/10/16 11:09

    유기농이란 이름으로 불리는군요 ㅎㅎ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10/16 22:37

      620 발음하다가 유기농으로 넘어갔죠
      나름 잘 어울리는 애칭이라는...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어제 아침에 운동하면서 찍은 모습입니다
가볍게 운동하면서 사진 찍기에는 그래도 DP1 같은 똑딱이가 쵝오지요



Sigma DP1, Normal, Average, 1/60sec, F 4.5, -  7/10 EV, 28mm, ISO 200



Sigma DP1, Normal, Center-weighted Average, 1/40sec, F 4.0, -  7/10 EV, 28mm, ISO 100



Sigma DP1, Normal, Center-weighted Average, 1/25sec, F 4.0, -  7/10 EV, 28mm, ISO 200



Sigma DP1, Normal, Average, 1/20sec, F 4.0, -  7/10 EV, 28mm, ISO 200



근데.... 멋진 빛을 찍으려고 했는데..
할레이션 작렬하는 바람에 대부분 사진을 바로 삭제시켜버렸네요. ㅠㅠ
빌어먹을 DP1이...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로동 | 용산가족공원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12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미리누리는천국 2009/09/09 22:49

    빛 참 좋아요 좋아..^^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Design_N 2009/09/09 22:49

    와~ 햇살이 너무 이뻐요+_+ 똑딱이로 찍은 사진이라니...+_+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9/10 20:07

      ㅎㅎㅎ 똑딱이라도 좀 다루기 힘든 야생마 같은 넘이긴 합니다.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ThinkingPig 2009/09/10 00:08

    와~
    사진 멋있는데요...
    햇빛을 너무 적나라하게 찍으셨네요^^
    잘 보고 갑니다.

  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MindEater™ 2009/09/11 08:49

    와~~ 너무 좋습니다. ^^b
    그나저나 똑딱이 바꾸고 싶은마음 굴뚝 같네요~

  5.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백마탄 초인™ 2009/09/12 02:43

    공원이 좀 멋진듯,,,하하
    사진도 멋지고!!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9/12 11:39

      공원이 집 가까이 있는건 확실히 좋은 것 같아요
      운동삼아 사진 찍으러 살짝 갔따도 오구요.. ㅎㅎ

  6.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마루. 2009/09/16 13:31

    빛내림이 아주 좋은데요?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9/19 16:23

      눈으로 볼땐 더 멋있었는데 아무리 기술이 발전해도 사람의 눈은 못 따라오는것 같아요. *^^*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Sigma DP1, Aperture Priority, Average, 1/1250sec, F 7.1, -  7/10 EV, 28mm, ISO 100



Sigma DP1, Aperture Priority, Average, 1/640sec, F 7.1, 0 EV, 28mm, ISO 100




Sigma DP1, Aperture Priority, Average, 1/15sec, F 7.1, - 7/10 EV, 28mm, ISO 100


요기까지는 DP1 사진입니다
근데 DP1 처음 썼을땐 이래서 포베온을 말하는건가 했는데 솔직히 요즘은 DP1의 단점만 눈에 들어오네요
그것도 기계적인 성능의 단점이 아닌 화질에서의 단점들이 눈에 들어오니 이거 얼른 내쳐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입니다
이 가격의 똑딱이를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는지..
아니면 그냥 좀 더 저렴한 f200exr로 넘어가야 하는건 아닌지 하고 말이지요
주로 촬영하는게 풍경이라서 DP1이 딱 좋긴 한데도 이래저래 고민 중입니다



Olympus E-420,  LEICA D VARIO-ELMAR 14-50MM F 3.8-5.6
Aperture Priority, Pattern, 1/8 sec, F 11.0, - 3/10 EV, 14mm, ISO 100

요 사진은 바로 위 사진하고 같은 장소에서 거의 같은 시간에 카메라만 틀리게 찍은 사진입니다
화각도 135mm 포맷 환산시 같은 28mm이고 물론 촬영 비율의 차이 땜시 좌우랑 위아래가 틀리긴 하지만 거의 같은 화각을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DP1이 아무리 좋다지만 이 정도 리사이즈로는 솔직히 잘 못 느낍니다
거기에 아래 사진은 그라데이션 필터를 썼기에 건물 쪽이 좀 밝게 나왔습니다
DP1 에서는 그라데이션 필터를 쓰면 색이 바로 틀어지기에 사용이 실질적으로 불가.. ㅠㅠ



Olympus E-420,  LEICA D VARIO-ELMAR 14-50MM F 3.8-5.6
Aperture Priority, Pattern, 1/13 sec, F 11.0, - 3/10 EV, 14mm, ISO 100

요것도 그라데이션 필터를 사용했습니다
역광에 해가지는 상황임에도 그라데이션 필터를 사용해서 아래 부분이 그래도 밝게 나왔습니다
아마 필터가 없었다면 하늘을 살리기 위해 아래 부분이 더 어두워졌거나
보정하면서 강제로 밝게 만들어서 노이즈 작렬한 상황이였겠지요


마지막으로 하나..


Topaz Clean 이란 필터 적용한 사진입니다
요즘 스르륵 올림 장터엔 요 필터가 유행하고 있어서.. ㅎㅎㅎ
이 사진으로는 잘 안 느껴지지만 스냅샷들 요걸로 바꾸면 꽤 괜찮은 그림이 나오거든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동 | 반포대교 옆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0

댓글을 달아 주세요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사진 찍는 분들이 자주 가는 다리중 하나지요
바로 성산대교
예전에 가서 사진 찍어오긴 했는데 사진 포스팅 안하고 있다가 어제 친구와 함께 가서 찍고 와서 그것과 예전에 찍은거 한번에 포스팅해봅니다. ^^;;;;



Sigma DP1, Normal, Center-weighted Average, 1/100sec, F 5.6, -7/10 EV, 28mm, ISO 100

친구와 매직 아워에 잘 맞추어가서 이런 사진도 하나 건져오네요
올라오는 물이 태양빛을 머금어 붉게 나왔습니다



Olympus E-420, LEICA D VARIO-ELMAR 14-50MM F 3.8-5.6
Aperture Priority, Pattern, 1/5sec, F 7.1, 3/10 EV, 14mm, ISO 100

성산대교는 철골구조로 된 붉은 다리입니다



Sigma DP1, Aperture Priority, Center-weighted Average, 4.0sec, F 11.0, -1 EV, 28mm, ISO 100

여기에 빛은 노란색 빛이 강하게 나오는 빛이지요
그런고로.... 원래 노란색에 취약한 포베온이 붉은 색의 영향으로 완전 쥐약인 다리입니다.
어제 상당히 많이 찍었는데 DP1으로 찍은건 싹 다 지워버렸다는.. ㅠㅠ



Olympus E-420, LEICA D VARIO-ELMAR 14-50MM F 3.8-5.6
Aperture Priority, Pattern, 25.0sec, F 16.0, - 3/10 EV, 14mm, ISO 100

역쉬 저의 메인은 가볍고 사진 잘 나오는 420인가 봅니다. ㅎㅎ



Olympus E-420, LEICA D VARIO-ELMAR 14-50MM F 3.8-5.6
Aperture Priority, Pattern, 8.0sec, F 16.0, - 1 EV, 25mm, ISO 100

근데 사진 찍고 와서 집에와서 보니... 얼마전 세팅 싹 다 바꾼거 기억 못하고 그냥 다 찍는 바람에...
노이즈가 완전 자글자글..
프로그램으로 없앨수 있긴 한데 그 노가다 작업한걸 생각하면... OTL



Olympus E-420, Zuiko Digital 8mm F 3.53 Fisheye
Aperture Priority, Pattern, 13.0sec, F 16.0, - 3/10 EV, 8mm, ISO 100

요건 어안렌즈로 찍은 사진입니다



글구 이건 5장으로 HDR 만든 사진입죠.. *^^*



Olympus E-420, Zuiko Digital 8mm F 3.53 Fisheye
Aperture Priority, Pattern, 6.0sec, F 13.0, - 3/10 EV, 8mm, ISO 100





Olympus E-420, Zuiko Digital 8mm F 3.53 Fisheye
Aperture Priority, Pattern, 20.0sec, F 13.0, - 3/10 EV, 8mm, ISO 100





요 아래 사진은 3월달에 찍었던 사진입니다
5개월 넘게 묵여놓았따가 이제서야 함께 올리네요
이넘의 귀차니즘은.... ^^;;;;




Olympus E-420, Sigma 30mm f 1.4 DC HSM
Aperture Priority, Center-weighted Average, 8.0sec, F 11.0, 0 EV, 30mm, ISO 100

핀문제로 얼마 사용하지 않고 방출하긴 했지만 삼식이의 빛갈라짐은.. ㅠㅠ



Olympus E-420, Sigma 30mm f 1.4 DC HSM
Aperture Priority, Center-weighted Average, 20.0sec, F 11.0, 0 EV, 30mm, ISO 100



Olympus E-420, Sigma 30mm f 1.4 DC HSM
Aperture Priority, Spot, 50.0sec, F 14.0, 0 EV, 30mm, ISO 100



Olympus E-420, Sigma 30mm f 1.4 DC HSM
Aperture Priority, Spot, 20.0sec, F 14.0, 0 EV, 30mm, ISO 100



Olympus E-420, Sigma 30mm f 1.4 DC HSM
Aperture Priority, Spot, 25.0sec, F 14.0, 0 EV, 30mm, ISO 100



Olympus E-420, Zuiko Digital 14-42mm F 3.5-5.6
Aperture Priority, Spot, 20.0sec, F 18.0, 0 EV, 14mm, ISO 100

아~~ 번들도 좋았구나..
역시 조여서 찍는 사진은 뭘로 찍어도 큰 차이가 없다는.. ㅋㅋㅋ
다만 베럴디스토션과 같은 문제들은 있긴 하지만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마포구 망원제2동 | 성산대교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1 : Comment 8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유키유우키 2009/08/30 00:10

    멋지네요.사진 예술입니다.이렇게 사진으로 보니까 다리도 예술 작품이 될 수 있겠는걸요.^^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MindEater™ 2009/08/31 00:31

    고래가 물음 뿜는 것 같네요~~ ^^
    그나저나 다이엘님 한강변이 가차우셔서 완전 부러워요~~ ㅠㅠ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9/01 00:13

      음하하하하 한강 가까이로 이사오셔요
      저희 아파트.. 나름 용산구 안에서는 저렴하고 주거환경도 조용하고 주변에 하다 못해 술집 하나도 안 보이는 곳이라 꽤 괜찮답니다.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까칠이 2009/08/31 16:49

    성산대교도 좋은 포인트인데.. 사진찍기 초장기에 가보고는 안가봤네요~
    지금 가서 찍어도 그때와 별반 다르지 않을것 같으니...-_-;;;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9/01 00:13

      저도 고작 두번 밖에 안 가봤다는.. ㅋㅋㅋ
      사진도 한번 가본 포인트는 잘 안 가지죠

  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종이술사 2009/09/04 09:45

    저기서 가까운 선유도 무지개 다리도 좋더라구요 +_+
    트랙백 걸고 갑니다 ~~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9/07 16:07

      트랙백 보고 사진 보러 갔는데 넘 멋있게 잘 담으셨네요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오늘은 좀 색다르게 보정했습니다
제 스탈은 아닌데 어쩌다가 보니... 요런 식으로... 보정을 해보았습니다



평상시 사진과는 달리 뭔가 빛바랜듯한 느낌으로 했습니다
Color Efex Pro 3.0 에서 Ink 필터로 보정했습니다


원래 제 스탈로 보정한다면


이런 식으로 컨트라스트 좀 높여서 화려하게 하는걸 좋아하는데 말이죠.. ㅋㅋ




사실 이런 스탈로 보정하게된 이유는 아래 사진 한장 떄문입니다


빨간 색의 소화전입니다
근데.. 빌어먹을 DP1이 제대로 색을 안 뽑아줍니다. ㅡ.ㅡ
포베온 3층 중에 첫번째 층인 초록색이 바탕으로 깔리고 마지막 층인 레드가 메인으로 자리 잡고 있어서 색감 맞추기가 참 지랄맞아서 말이죠.
이런거 색 맞춘다고 삽질할때면 정말 dp1은 못쓸 똑딱이임이 틀림없습니다. --+



그래도 요건 쫌 괘안은듯 싶긴 한데...
이런 스탈 또 나름 좋아하시는 분들도 꽤 있더라고요


그리고 DP1 으로 패닝샷도 찍어봤는데


기계적 성능은 둘째치고 135포멧 환산 28mm 인지라 1/40초 임에도 패닝같은 느낌이 잘 안 삽니다
그나마 때마침 포르쉐가 지나가주는 바람에... ㅋㅋㅋ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로동 | 용산가족공원
도움말 Daum 지도

'Photo Life > 일상속에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lm Snap...  (8) 2009/08/27
남산한옥마을 스냅 사진  (6) 2009/08/22
저 멀리 하늘에서 바라본 대한민국????  (4) 2009/08/19
20090813, 오늘의 스냅  (12) 2009/08/13
날 좋은 날엔 막찍어도 그럭저럭 나오네요. ^^;;  (13) 2009/08/12
별이 진다네  (8) 2009/07/25
심심할때 하는 보정놀이  (14) 2009/07/19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1 : Comment 12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까칠이 2009/08/14 08:40

    오늘도 분명 단점을 열거하셨는데 왜 제눈엔 좋아보이는지...ㅋㅋ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8/19 21:15

      아뉘.. 이렇게 단점을 적는데 왜왜왜 왜 그러시는거예요..*^^*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마루. 2009/08/14 12:59

    요론느낌의 사진들 좋아라 합니다..기간 한정판이라도 한번 써봐야 겠네요..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8/19 21:16

      이런 느낌 좋아하시는 분들 의외로 많으시더라고요
      물론 일상 스냅 사진들에선 말이죠
      근데 제 취향은 컨트라스트 좀 높여서 화사한걸 좋아해서.. ㅎㅎ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백마탄 초인™ 2009/08/14 19:49

    저 조각상 누구 작품입디콰??
    요즘 보정기술에 재미 들리셨구만,,,^ ^

    아, 그리고
    ★ 제3차 나눔 행사를 알립니당!!
    랙백 확인 하시고 동참 해주시면 베리 감사 하겠군용!! ^ ^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8/19 21:17

      저 조각상이요.. 흠.. 저도 모르죠
      공원에 서 있는 무지무지 커다란 조각이예요
      옆에 나무랑 비교하시면 대충 아실듯...

  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MindEater™ 2009/08/16 00:08

    전 DP2를 회사 카메라로 사자고 주장했다가 거절당했습니다.
    포베온 써보기 힘드네요~~ ㅎㅎ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8/19 21:18

      ㅋㅋㅋㅋㅋ dp2를 회사서 쓰면 누가 보정하는데요
      회사용은 그저 아무나 눌러서 잘 나오는 똑딱이가 쵝오라는..
      f200exr 한번 주장해 보시지 그러셨어요
      저도 요즘 dp1 정리하고 저걸로 넘어가볼까 고민도 하고 있는데 말이죠

  5.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leedam 2009/08/18 14:18

    ㅎㅎ 스탈을 바꾸시는게 좋겠다는 ㅎㅎ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8/19 21:18

      아뉫 왜요.. ㅠㅠ
      제 기존 스탈이 안 좋은가요? OTL

  6.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쭌's 2009/08/19 17:40

    그래도 부러운 DP1~~~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지난 주말에 찍은 사진입니다
참 사진 찍기에 좋은 날씨였지요
물론 돌아다니기엔 좀 많이 더운 날이였지만요
전 주말에 집에서 공사를 하니라 많이 돌아다니진 못하고
늘 다니는 길에서 일부러 버스 바로 안 타고 두 정거장 걸어가면서 사진 찍었습니다



Olympus E-420, Zuiko Digital 35mm F 3.5 Macro
Normal, Center-weighted Average, 1/1250sec, F 11.0, -7/10 EV, 35mm, ISO 200



Sigma DP1, Normal, Average, 1/500sec, F 11.0, - 7/10 EV, 28mm, ISO 100



Sigma DP1, Normal, Average, 1/500sec, F 10.0, - 7/10 EV, 28mm, ISO 100



Sigma DP1, Normal, Average, 1/200sec, F 9.0, 0 EV, 28mm, ISO 50



Sigma DP1, Normal, Average, 1/200sec, F 10.0, 0 EV, 28mm, ISO 50



Sigma DP1, Normal, Average, 1/320sec, F 11.0, - 7/10 EV, 28mm, ISO 100



Sigma DP1, Normal, Average, 1/200sec, F 9.0, -7/10 EV, 28mm, ISO 50



Sigma DP1, Normal, Average, 1/640sec, F 11.0, -7/10 EV, 28mm, ISO 100



Sigma DP1, Normal, Average, 1/200sec, F 9.0, -7/10 EV, 28mm, ISO 50



Sigma DP1, Normal, Average, 1/320sec, F 10.0, -7/10 EV, 28mm, ISO 100



Sigma DP1, Normal, Average, 1/320sec, F 10.0, 0 EV, 28mm, ISO 50



Sigma DP1, Normal, Average, 1/200sec, F 9.0, 0 EV, 28mm, ISO 50



Sigma DP1, Normal, Average, 1/200sec, F 9.0, -7/10 EV, 28mm, ISO 50



Sigma DP1, Normal, Average, 1/320sec, F 11.0, -7/10 EV, 28mm, ISO 50


근데 포베온 쓰면서 생긴 습관 중 하나가 보정을 조금은 과하게 시도한다는게 생겨버렸네요
보정 관용도가 좋다보니 컨트라스트 팍팍 올려가면서 보정을 해도 사진이 안 뭉개져서....^^;;;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13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까칠이 2009/08/12 16:23

    확실히 하늘색감 잘 뽑아주네요~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8/12 21:38

      그렇게 많은 단점을 가졌는데 이런 사진도 못 만들어주면 바로 내쳐야죠. ㅎㅎ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명이~♬ 2009/08/12 17:59

    잘 지내십니까요!? 저도 DP1 장만했지 말입니다. 캬캬캬.
    요즘 날이 쿠르릉한것이 맨날 찌뿌드드 하지 말입니다.
    광주공기는 상쾌하니 좋습니다! ^^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8/12 21:38

      ㅎㅎ 오랫만이예요 명이님
      근데 왠 광주에욧
      글루 이사 가신거예요?
      게다가 dp1도 장만하시고.....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Krang 2009/08/12 18:12

    아주 하늘에 조각구름이 그냥~
    그래도 찍는 손길이 예사롭지 않으니 이런 좋은 사진이. ^^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8/12 21:39

      찍는 솜씨야 Krang님도 요런 것보다 더 잘 찍으실 수 있어요. ㅎㅎ

  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쭌's 2009/08/12 19:21

    내공이 출중하셔서 막샷도 훌륭하신거예요 ^^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8/12 21:39

      내공은 저질이예요
      그 내공 뽀샾질로 커버하는거고요..^^:;

  5.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기리. 2009/08/12 23:29

    시원시원하고 푸르른 하늘 멋진데요~~^^

  6.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마루. 2009/08/14 13:00

    쨍하게 잘나왔습니다...보기 좋네요..^^

  7.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백마탄 초인™ 2009/08/14 19:50

    오,,,베리 나이스 보정!!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이 글은 추후 DP1 을 내친 이후 재영입 방지와 제 블로그에 놀러오시는 분 들 중에 dp1 에 뽐뿌 받으시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ㅋㅋㅋㅋ
사실 제가 요즘 DP1 을 내쳐야 하나 고민중이거든요


1. 초기 부팅 시간
처음 전원 버튼 누르고 사진 촬영이 가능한 상태로 가기 까지 걸리는 시간이 대략 4초 정도 입니다
뭐 찍을려고 카메라 끄냈는데 부팅마져 오래 걸려버리면 이미 촬영하고자 하는 것은 지나가버리고 맙니다
똑딱이의 특성상 가볍게 들고 다니다가 찍을 수 있어야 하는데 부팅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 요것도 참 짜증나는 일이지요


2. 연사
연사는 3연사까지 입니다
뭐 연사를 그리 안 즐긴다면 그리 불만없는 사항입니다만 분명 사진 찍다보면 연사가 필요한 상황이 있는데
느리지만 어쨌거나 계속적인 연사가 가능한 것과 아예 불가능한 것과는 차이가 분명 있으니깐요


3. 좀 좌절스러운 Jpeg 화질
포베온 심장을 가진 DP1 이 화질을 좋다고 말합니다만 이건 어디까지나 Raw 로 촬영을 할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Jepg 로 찍어서 DP1 을 즐긴다면 아마 100% 실망할 것입니다
사진 촬영에서 주로 Raw 로 찍으시는 분들은 큰 단점이 되지 않겠지만 똑딱이려니 하면서 가볍게 Jpeg 촬영을 즐기시는 분들에겐 최악의 바디이지요


4. 부정확한 화이트밸런스
Raw 로 촬영을 하면 화질 손상 없이 변환이 가능하지만 일일이 화이트 밸런스를 맞춰야 한다는 것은 분명 귀찮은 일입니다
더구나 그렇지 않아도 화질이 떨어지는 Jpeg 촬영에 화이트 밸런스 마저 부정확하다면 이건 뭐....


5. 더 좌절스러운 Noise
ISO 200 이하까지는 깔끔한 이미지를 뽑아 줍니다만 ISO 400 부터는 쓰기가 좀 힘듭니다
사실 노이즈야 프로그램 상으로 제거하면 그럭저럭 쓸만하다지만 ISO 400 이상 올라가면 색까지 틀어져서 사용이 더 힘들어집니다
이래저래 색감 맞춘다고 삽질하느니 걍 ISO 200이 한계다라고 생각해야하죠
뭐 흑백으로 전환시킬거 생각하고 쓴다면 뭐 나름 괜찮은 이미지를 내주지만 실질적으로 실용 감도가 ISO 200 이라는 점은 많이 불편합니다


6. AF 속도
물론 포베온의 판형이 크기에 똑딱이처럼 대충 맞추어도 심도로 커버되는게 아니라서 좀 더 오래걸리는 것일 수도 있겠지만 어쨌건 느린건 느립니다
많은 분들이 MF로 적당히 거리 맞추고 조리개 조여서 피사계 심도 이용해서 찍으면 된다고 하지만 빠른 속도로 AF 잡을 수 있는 것과 그것이 안되서 MF 로 사용하는 것은 분명 차이가 있습죠


7. 저장속도
저장 속도도 아주 저질입니다
메모리 종류따라 좀 다르긴 하겠지만 제 메모리 (Transcend SDHC Class 6 8Gb) 기준으로 Raw 촬영시 저장 시간이 10초정도 걸립니다
3장 연사 한 후 저장 완료까지 시간은 20초 정도 걸리고요
사진 한장 찍고나서 리뷰라도 하고 다음컷 찍을려면 30초 정도는 걸려야 한다는 것이지요
큰 의미 없겠지만 Jpeg 저장 속도는 한장 시에는 5초 3장 시에는 10초 인데 이도 그리 빠른 속도는 절~~~대 아닙니다


8. 먼지떨이의 부재
똑딱이지만 센서가 큰 관계로 먼지에 민감합니다
차라리 Dslr 이였다면 블로어로 어느 정도의 먼지는 청소가 가능하다지만 dp1 은 똑딱이인 관계로 먼지 청소 할려면 센터에 가서 입고를 시켜야 하며 1년의 무상 A/S 기간이 지난 이후에는 약 4만원 정도의 금액을 들여서 청소를 해야합니다
물론 먼지가 자주 안 들어간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청소한지 2달도 안된 제 dp1 이가 벌써 먼지가 보입니다


9. 머나먼 촤소 촬영 거리
DP1 의 최소 촬영거리는 30cm 입니다
30 cm 면 가까운 거리라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DP1 의 화각이  135 포멧에서 28mm 의 초점거리에 해당하는 화각인지라 점사는 불가합니다
똑딱이 주제에 접사도 불가능한 똑딱이지요.. ㅡ.ㅡ;;;;;;


10. 포베온의 전용툴인 Sigma Photo Pro (SPP)
일반적인 베이어 방식이 아닌 독특한 3 레이어의 포베온 색감과 화질을 느껴보려면 무조건 SPP를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보통 번들 프로그램들이 포토샾이나 라이트룸과 같은 전용 툴보다 성능 면에서는 그리 우수하지 않다는걸 생각하면 이 또한 스트레스가 아닐 수 없습니다
느린 속도에 거기에 가끔 뿜어내는 오류까지...
물론 느린 속도는 Raw 로 촬영시 한장에 평균 15Mb 정도 큰 것은 20Mb 에 달하는 Raw 의 용량도 한몫을 하긴 합니다


11. 할레이션


역광과 같이 강렬한 빛이 있는 사진에서는 여지없이 할레이션이 작렬합니다
가끔 할레이션도 뭐 적응되면 괜찮다는 사람들도 있지만 단점은 어디까지나 단점인 것입니다



할레이션이 없으면 더 깔끔한 사진이 할레이션으로 망칠 수도 있는 것이니깐요


12. 색 틀어짐
초보자들이 DP1 을 사용하기 더 힘들게 만드는 주 원인 중에 하나 입니다
노출이 정확하지 않으면 색이 틀어져버리기 때문이죠
저광량 상황이나 한 화면에서 노출 차이가 심하게 나는 경우에서는 더더욱 이런 현상이 심합니다


사진은 얼마전에 구입한 그라데이션 필터 테스트 한다고 찍은 사진입니다
칼라 그라데이션도 아니고 ND 그라데이션인데 하늘의 색이 틀어져버렸습니다



요건 왼쪽에 태양이 있었던 환경인데 오른쪽 위에 보면 색이 완전히 틀어져 있음이 보입니다
이는 3층 구조인 포베온의 특성에 의한 것으로 촬영시 좀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지요


13. 조루 배터리
다른 사람들은 100장 밖에 못 찍어서 추가 배터리 몇개는 들고 다녀야 한다 이러지만
제가 테스트한 결과는 500장 까지는 찍더라고요
물론 촬영 습관이나 환경 등에 따라서도 다르겠지만요
의외로 크게 불편하지는 않을 정도이기는 합니다


14. 470만의 낮은 화소
물론 470만 X 3을 해서 1400만 화소라 말하긴 하지만 실질적으로 사진은 2640 x 1760 의 470만 화소인거죠
이 사이즈는 단순 웹포스트용는 넘칠뿐만 아니라 인화도 7R 이나 10R 정도까지는 커버 가능한 화소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낮은 화소로 인해 계단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이지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데 가끔 특수한 상황에서는 이 계단현상이 눈에 두드러질때가 있습니다


15. 28mm F 4.0 의 화각
뭐.. 솔직히 이건 저에게는 전~~혀 단점으로 다가오지 않습니다
사진은 조여야 제맛이라고 늘 외치고 망원 보다는 광각을 좋아하는 저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28mm 의 화각이 그리 쉬운 화각은 아니라는거..
다만 고 ISO 에서 노이즈와 색 틀어짐의 압박도 있는 카메라가 손떨림도 없는데 F 4.0 이라 함은 좀 아쉽긴 하죠


16. 그리 높지 않은 바디 신뢰성
DP1 도 그렇지만 DP2 도 그리 바디에 대한 신뢰성이 높지는 않습니다
소위 냉장고 현상도 자주 일어나고 고장나면 수리도 쉽지 않기에 일본으로 물 건너 갔다 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A/S 센터도 세기에서 직접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곳에 위탁해서 맡기는 상황인지라 더더욱 불편하지요



뭐 단점들 주루룩 적긴 했지만 저에게 가장 크게 다가오는 단점은 바로 먼지떨이 입니다
풍경용 스냅,,, 그러기에 조리개를 조여서 찍어야 하는 관계로 먼지가 있으면 바로 사진에 나타나니깐요
평생 먼지 청소는 무료라고 한다면 하루 입고시키는거 크게 개의치 않겠습니다만 A/S 기간 이후에는 유상으로 먼지 청소 그것도 거금 4만원이나 들여서 해야 한다는 것은 저에게 큰 압박으로 다가오네요
친구도 어제 찍은 사진 보더니 먼지 많다고 얼른 dp1 정리하라고 하더군요
그냥 요즘 한참 인기 좋은 e-p1 으로 넘어가볼까 하는 생각이 간절하긴 합니다.


그래도 이런 저런 단점이 아무리 많아도






요런 멋진 사진을 뽑아내주는 놈이 DP1 이기에 쉽게 내치기도 힘들긴 합니다. ㅠㅠ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8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MindEater™ 2009/08/05 23:30

    음..전 다른건 다 제쳐두고 노이즈때문에 LX2를 방출한 경험이 있기때문에~~
    DP1 뽐뿌를 확실히 잠재워 주신듯~~ ^^;;;;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8/06 17:00

      ㅋㅋㅋㅋ 노이즈 때문이라면 짐 쓰고 계신 5D mk2가 짱일텐데요
      좀 무거워서 그렇지만...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Krang 2009/08/05 23:47

    어떤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일본의 실물크기 건담을 찍은 사진이 굉장히 매력적이었거든요.
    그 카메라 기종이 DP1이라는 소리를 듣고 강력 뽐뿌가 왔었더랬습니다. ㅋㅋ
    다니엘님 말씀 듣고 보니 역시 카메라 보다는 찍사의 능력이 더 중요하다는 진리를 다시 되내이게 되네요. :)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8/06 17:01

      ㅎㅎ DP 시리즈는 손쉽게 쓸 수 없다는게 가장 큰 단점 중에 하나지요
      초보분들은 똑딱이니깐 그냥 누르면 잘 나올거라 생각하시는데 전~~혀 그렇지 못하다는..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까칠이 2009/08/05 23:54

    와~ 지름신이 바로 물러가고 있어요...ㅋㅋ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8/06 17:02

      ㅋㅋㅋㅋ 단점들이 너무 많지요
      장점이라고는 딱 하나 포베온 이건데 말이죠.

  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마루. 2009/08/06 01:41

    맨아랫사진들의 매력때문에 방출못하시겠단 말씀이시죠?ㅋㅋ 굉장히 잘나왔는데요..색감도 멋지구..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8/06 17:02

      방출할려니 또 그게 맘대로 안되요.
      단점을 저리 많이 적어도 dp1 의 매력땜시 말이죠. ㅠㅠ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산책 나가서 찍은 180여 장의 사진 중 마음에 딱 든 사진 한장

아파트 위에 걸려버린 태양

그러한 태양을 별로 만들어버린 dp1



Sigma DP1, Normal, Average, 1/250sec, F 10.0, - 7/10 EV, 28mm, ISO 100



아~~ 간만에 맘에 드는 사진 건지니 기분이 좋네요. ㅎㅎㅎㅎ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동 | 잠수교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8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아르미셸 2009/07/25 22:34

    오우... 분위기 있네요 ㅇㅅㅇ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까칠이 2009/07/26 23:32

    점점 녀석이 땡기고 있어요... 허나 요즘 갑자기 미친듯이 사고 싶은게 생겼는데...ㅠㅠ TS 렌즈... 어쩔까요...어흑~!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29 18:01

      둘 다 지르시면 되옵니다. ㅋㅋㅋ
      글구 조만간 dp1 안 땡기도록 단점만 포스팅 함 해보죠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MindEater™ 2009/07/27 00:01

    진짜 별이군요~~ ㅎㅎ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29 18:00

      ㅎㅎㅎ 글쵸
      6날 조리개와 건물의 오묘한 조합이 잘 만들어냈습니다

  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마루. 2009/07/29 13:47

    오즈앤조이 요금제로 이번달에는 웹2.0책을 샀는데 담달에는 포토샵책을 저도 한권사야 할까봐요..
    여기저기 있는 강좌도 좋지만 역시 체계적인게 좋으려~~~~~~나요?ㅋㅋㅋ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29 18:01

      ㅋㅋㅋㅋㅋㅋ 아무리 인터넷 강좌가 이곳저곳에 많다지만
      그래도 책 보는게 편하더라고요
      저도 일단은 포토샵 책이 하나 있긴 합니다
      사진 이론에 대한 책두 있고요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오늘 느즈막히 일어나서 할일도 없고 그래서 보정놀이나 하면서 시간을 떼웠습니다
포샾에서 이것도 해보고 저것도 해보면서 말이죠
그래서 사진 한장으로 여러 느낌으로 보정해 본거 올려보아요. ㅎㅎㅎ



Sigma DP1, Normal, Center-weighted Average, 1/125sec, F 7.1, 0 EV, 28mm, ISO 50

요 사진이 바로 원본입니다
Raw로 촬영한거 SPP 에서 아무런 조작없이 바로 Tiff 컨버팅한 사진 라이트룸서 jpg로 변환 리사이즈만 한것입니다

포베온에 대해 어떤 환상 같은 것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포베온으로 사진을 찍으면 다른 기종에서는 못 느낄 그런 사진이 나오는걸로 생각하시는데 솔직히 그렇지 않습니다
Raw 화일 자체만 보면 와~~ 사진 좋네 이럴만한 사진 그리 많지 않습니다
SPP 에서 어느 정도 손을 봐야 이쁜 사진으로 변하게 되는거죠



요건 SPP 에서 Auto 한방 먹이고 라이트룸서 약간 더 손본 사진입니다
제가 주로 올리는건 요 정도의 보정을 거치고 올리는 것이지요



요건 포토샾에서 적외선필터로 찍은 사진 느낌이 나게 보정한 사진입니다



이것도 포토샾에서 적외선 사진 느낌이 나도록 만든 사진입니다
근데 위에꺼랑 무슨 차이가 있는고 하면 위에 사진은 가시광선을 완전 차단시켰을때 나오는 사진삘이고
요건 가시광선이 다 차단되지 않는 필터를 사용했을 경우 나오는 사진 느낌으로 보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요건 파스텔톤의 느낌으로 보정한 사진입니다

너무 과한 보정을 자주 하는 것은 금물이겠지만 때로는 이렇게 과한 보정도 이쁘답니다. ㅎㅎ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14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까칠이 2009/07/19 23:57

    기분따라 그날의 보정도 달라지는 법이죠~ ㅎㅎ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20 13:22

      ㅎㅎㅎ 글쵸
      오늘은 이렇게 했다가 다음에 보면 또 한번 손대고 말이죠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Design_N 2009/07/20 02:38

    오홋! 확실히 포토샵 보정으로 여러 느낌을 낼 수 있어서~ 같은 사진이라도 어떻게 살리느냐에 따라 다른 것 같아요!ㅎㅎ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20 13:23

      또 사람마다 좋아하는 사진도 각기 다르고 말이죠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미리누리는천국 2009/07/20 07:49

    고수분들은 다 자신만의 색을 가지고 계시던데..저는 막 그냥 그때그때...--;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20 13:23

      저도 뭐 그때마다 그냥 대충 막 보정합니다. ^^;;;

  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MindEater™ 2009/07/20 18:30

    적외선 사진 눈 쌓인것 같아요~~ 실제로 낮에 보면 저렇게 보이나 봅니다. ^^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21 23:49

      실제 적외선 사진을 보면 좀 더 몽환적이지요
      파란잎이 하얗게 나오기도 하고요..
      물론 투시는 안됩니다. ㅎㅎㅎ

  5.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장대비 2009/07/20 22:30

    쓸줄아는거라곤 포토샵 뿐인데 그나마도 어설픈 실력이라^^
    보정은 정말 완전 다른 사진을 만드는 것 같아요.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21 23:50

      하하하 포토샵이면 보정 프로그램 중에 젤 어려운거잖아요
      뭐.. 그럼 다 할줄 아시겠구만요.. ^^;;

  6. addr | edit/del | reply 이담 2009/07/21 20:59

    ㅎㅎ 저는 보정 방법을 잘몰라 패쓰합니다 ㅎㅎ

  7.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백마탄 초인™ 2009/08/04 01:48

    요번에 발굴한 "다크룸"이 베리 유용합디다만,,,
    뽀샵이 베리 안부러울정도로,,,^ ^

    매게도 사용 가능한 모양이던데, 함 사용 해 보드라공~!!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8/05 23:24

      ㅎㅎㅎ 그 다크룸이란거 함 써볼까 하긴 했는데 이미 컴터에 사진 관련 툴이 많이 깔려 있어서... ^^;;;
      함 도전은 해봐야겠네요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오늘 아침에 운동 삼아 한강에 나갔다가 왔습니다
공원으로 산책 갔다올까 했다가 요 며칠 비가 하도 많이 와서 한강이 어찌되었나 나가봤더니 완전 초토화 되어 있더군요



표지판은 쓰러져 있고 말이죠



빗물에 떠내려온 온갖 것들은 다 걸려있고 말이죠



당연히 한강 물이 다 빠지지 않은 곳도 있고요



자전거 도로엔 흙이 잔뜩 있네요



그래도 나무는 잘 버티고 서 있어주었네요. ㅎㅎ


추가로 울 아파트 바로 옆에 있는 초등학교 뒤편에 있는 운동기구 입니다


요 초등학교가 제가 졸업한 초등학교이긴 한데
예전엔 이쪽이 그냥 나무와 풀만 우성져서 사람들이 오지 않는 곳이였는데
깨끗이 단장하고 학교를 완전 개방시켜 놓아서 가끔 산책하다가 살짝 운동하곤 합니다.
아파트를 기준으로 건너편에 있는 중학교도 늘 개방시켜 놓아서 거기선 운동장 트랙에서 뜀뛰기도 하고 농구도 하고 그러고요. ㅎㅎㅎ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8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Krang 2009/07/16 23:49

    말그대로 초토화군요. 한강관리하시는 분들, 청소하시느라 바쁘실 것 같습니다.
    한가지 신기한 것은 한강 주변에 모래밭도 많은데
    그 많은 모래들은 물에 잠겼다 모습을 드러낼 때도 그 자리에 있는 것은 정말..
    왜 안떠내려 가는지.. 궁금.. -ㅅ-;;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17 12:21

      어제 갔더니 이미 청소하시니라 바쁘시던데요
      특히 물에 푹 잠겼던 잠수교 청소하는데 말이죠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백마탄 초인 2009/07/17 01:03

    오늘 도 중부에 비 마이 온다던데,,,
    만반의 준비를!!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17 12:21

      아~~ 또 지난번처럼 비 쏟아지면 한강이 또 난리가 나겠죠
      적당히 내려야 하는데....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미리누리는천국 2009/07/18 09:31

    그래도 여전히 하늘은 푸르군요..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18 10:10

      이날 잠깐 푸르렀습니다. ㅎㅎ
      지금은 하늘도 뿌옇고 먼놈의 바람이 이리 부는지.. ㅡ.ㅡ;;

  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마루. 2009/07/19 01:31

    오늘 잠수교 지나가는데 여기저기 사진과 같은 찌꺼기들이 여기저기 걸려있더군요...
    저희동네도 초등학교 열었던데 가끔 차세워놓고 사랑하는 사람들이 와서 눈살을......에구..
    어른이야 머 그렇지만 ...청소년들 탈선의 또다른 장소제공역할도 하는듯 싶어 안타까웠습니다.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19 23:11

      ㅎㅎ 저희 동네 학교들은 아마 무서워서도 그리 못할껄요
      너무 한적한 동네라서요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이번 사진은 제 저질 내공의 한계를 그대로 드러낸 사진입니다. ㅋㅋ



Sigma DP1, Aperture Priority, Spot, 1/250sec, F 4.0, 0 EV, 28mm, ISO 200


비가 많이 오길래 그 모습을 담으려고 했는데
어찌 한 겨울에 눈 내리는 것과 비스무리하게 찍혀버린.. .ㅡㅡ;;;;



Sigma DP1, Normal, Spot, 1/60sec, F 5.0, 0 EV, 28mm, ISO 100

차라리 삼각대를 쓰더라도 셔터스피드를 왕창 늘렸음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ㅡ.ㅡ

역시 아직 저질 내공인지라 사진이 마음에 쏙 들게는 안 나오네요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14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아르미셸 2009/07/09 22:37

    오오... 곧 원기옥이 떨어질 듯.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10 22:35

      ㅎㅎㅎㅎㅎㅎㅎ
      원기옥이 뭔지 가물가물해서 짐 검색해봤네요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까칠이 2009/07/10 09:33

    그만큼 빗방울이 굵었다는 소리겠죠~ㅎㅎ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leedam 2009/07/10 12:07

    오~~멋진 작품입니다. 빗줄기를 이처럼 담는다는게 제게는꿈입니다 ^^

  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Design_N 2009/07/10 12:11

    오홋! 정말 눈 내리는 건 줄 알았어요~^^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10 22:36

      담 번엔 좀 더 잘 담아보려고요.. ㅡ.ㅡ;;
      원래 의도한대로 말이죠

  5.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백마탄 초인 2009/07/11 00:23

    오우,,,첫번째 사진 베리 부라보~~!!!
    일단 접수!
    오케바리??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11 17:47

      ㅎㅎ 초인님이 접수하신다는데 뭐 불만 같은거 없습당

  6.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YoshiToshi 2009/07/11 00:50

    정말로 눈 내리는거 같은데요~
    비가 안개같이 내리는 풍경...저도 예전에 도전해봤던 기억이...(^^)
    하지만 ND 필터가 없으면 장노출을 해도 비 이전에 사진이 하얗게 되버려서 좌절했습니다...Orz;;

    그나저나 요즘 다니엘님 사진보고 있으면 DP1 뽐뿌질이 강력하내요....(=ㅂ=);;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11 17:48

      ㅋㅋㅋ 그럼 하나 지르셔요
      일본쪽은 dp1이 좀 더 저렴할려나요?

  7.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MindEater™ 2009/07/14 10:10

    헉..정말 눈 같군요~~ DP1이 요술까지~~ ^^;;;;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14 23:18

      고수분들이 여기서 이러시면 아니되옵니다. ㅡ.ㅡ;;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마실삼아 나갔던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요 사진 찍은 날은 한동안 계속 올렸던 구름 사진 찍었던 그날 찍은 사진이예요.. *^^*
한강 가서 구름 찍고 국립중앙박물관에 와서 일몰 찍고...

원래 이런 비교 사진은 삼각대에 올려 놓고 ISO, 조리개, 셔터 스피드 동일하게 해 놓고 찍어야 하는데 말이죠
마실 삼아 나갔던 날인지라 카메라 3개 들고 다니는 것만해도 등골 빠지던 날인지라.. ㅎㅎ
그냥 막 찍어서 정확한 비교는 할 수가 없긴 합니다. ^^;;;;



Sigma DP1, Aperture Priority, Pattern, 1/60sec, F 5.0, -1 EV, 28mm, ISO 100



Canon EOS 5D, Canon EF 24-70mm F 2.8 L
Normal, Pattern, 1/80sec, F 4.5, -1 EV, 24mm, ISO 50



Olympus E-420,  LEICA D VARIO-ELMAR 14-50MM F 3.8-5.6
Normal, Spot, 1/80 sec, F 4.0, -1 EV, 16mm, ISO 200

아무리 막 찍었다지만....
촬영 모드나 측광 방식 막 섞인 것은 그렇다고 쳐도...
요 사진은 iso 200 으로 찍는 만행까지.. ㅠㅠ
최소한 iso 만큼은 동일하게 해야 하는데 말이죠
뭐.. 그렇다고요.. ^^;;;;;;



Sigma DP1, Aperture Priority, Pattern, 1/250sec, F 5.6, -1 EV, 28mm, ISO 100



Olympus E-420,  LEICA D VARIO-ELMAR 14-50MM F 3.8-5.6
Normal, Spot, 1/100 sec, F 4.5, 1 EV, 16mm, ISO 100


사진에서 화질의 기준을 선예도에만 놓고 본다면 dp1이가 확실히 좋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사진의 모든 것을 말해주는 것이 아니기에
휴대성이라던가 조작의 편의성, 그리고 촬영 후 자신이 원하는 색감을 얼마나 잘 만들어 주는지 등등등
그 모든 것들을 생각해야 하기에 결론은 나쁜 카메라는 없다는 거지요. ㅎㅎ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로동 | 국립중앙박물관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13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쭌's 2009/07/05 15:11

    맞아요!~ 나쁜 카메라는 없어요!~~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07 14:30

      글쵸글쵸 나쁜 카메라는 없죠
      다만 저질 내공의 찍사는 존재한다는.. OTL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세담 2009/07/05 19:11

    미세한 변화까지 다 잡아내는 내공이 기찹니다^^*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07 14:30

      저질 내공의 소유자입니다. ^^;;;;
      제 내공 보다는 자연이 보여주는 힘이지요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MindEater™ 2009/07/06 00:17

    DP1이 5D에 24-70보다 선예도가 ㅠㅠ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07 14:31

      선예도만 본다면 그 어떤 카메라도 포베온을 따라오기는 힘들죠
      근데 선예도가 전부는 아니잖아욧.. *^^*

  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까칠이 2009/07/06 07:34

    dp1 예찬론자가 되셨어요~ 이건 카메라보단 실력이 뒷받침이 되줘야 하는거죠~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07 14:32

      그래도 제 메인은 올림 E-420 이예요.. *^^*
      가격두 싸구 쓰기 편해서 맘편히 들고 다닐 수 있거든요

  5.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호박 2009/07/07 06:02

    나쁜 카메라는 없고.. 호박처럼 나쁜 찍사는 있어요(ㅠ0ㅠ)
    근데 호박같은 찍사는 늘.. 연장탓을 하죠.. 흐흐흑!!!!
    사진.. 넘 멋져요.. ^ㅠ^

    지금 시각이.. 새벽 6시를.. 아니 아침6시를 넘.. 넘었습니다(ㅠ0ㅠ)

    일찍 일어났냐구욤? 아니여.. 씩씩하게 날밤까고(^^)있는 호박이랍니다. 흐흑!!!
    (이러니 다크써클이 턱밑까지 내려오징.. 긁적긁적 >.<a)

    갑자기 비가 내리네욤~ 오늘은 많이 덥지는 않으려나봐요~
    모쪼록 상콤하고 유쾌발랄한 해피화욜 맞으시길 바랄께요!!!!
    아잣^^v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07 14:32

      우잇 왜 밤을 새셨나욧..
      흠.. 그럼 지금 쯤이면 어디선가 쓰러져 주무시고 계실려나? ㅎㅎ
      넘 무리하진 마셔요

  6.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백마탄 초인 2009/07/07 23:59

    오,,,시시각각 변하는 자연을 예리하게 담으셨군요!! ^ ^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08 20:54

      ㅋ 전 그냥 셔터만 누르고 자연이 멋지게 변해준거지요

  7.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미리누리는천국 2009/07/09 03:20

    저처럼 손가락으로 셔터만 눌러대는 찍사와는 차원이 다르시단..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오늘 친구가 DP1에 달아줄 손목 스트랩을 사주었습니다
뭐 원래 둘이서 같이 필름나라 가면 필름 한두개씩 사주긴 하지만 오늘은 그냥 사준건 아니고
예전에 제가 친구한테 카메라 좀 싸게 넘겨서
그거 이번에 정리하고 남은 차액 돈으로 받기 뭐해서 요거 사달라고 했었거든요. ㅎㅎ
오늘 점심두 얻어먹구 같이 필름나라 가서 하나 들고왔습니다



아주 저렴한 아이템에 아닌지라 케이스부터가 아주 멋드러집니다



뚜껑을 열면 요렇게 이쁜 파우치가 하나 나오고요



고 안에 손목 스트랩이랑 액정 클리너 하나 나옵니다



DP1에 장착샷입니다. ㅎㅎ
원래 레드로 하고 싶었는데 레드가 품절인지라.. ㅠㅠ
핑크는 어떨까 하고 달아봤더니 괜찮긴 괜찮은데 사용하면 때가 금방 탈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깜장으로 하나 들고왔습니다

그간 시그마 기본 넥스트랩이 영~~ 저질이라서 그냥 들고 다니면서
혹시 떨구면 어찌하노 이러면서 조심조심 써 왔는데
이젠 안심도 되구.. 본격적으로 전투형으로 돌입해야겠네요. ㅋㅋㅋ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11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백마탄 초인 2009/06/26 02:16

    다넬님, 잘 지내죵?
    요새 얼굴 보기 힘드네요,,,하하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6/26 20:57

      ㅎㅎㅎ 정말 그러네요
      저도.. 초인님 블로그에 자주 댓글 달아야하는데..

    • addr | edit/del BlogIcon 백마탄 초인 2009/06/28 01:23

      하하,,
      제 블록에 댓글은 그렇다쳐도 요새 아예 움직이질 않으시는듯???

      궁디에 5초본드 바르셨는감?? 하하;;;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MindEater™ 2009/06/26 09:11

    앗 요건 욕심나네요~~ +_+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Kay~ 2009/06/29 09:56

    오호! 멋지군요!
    저도 제 5D에 하나 달아줘야 하는데.....
    내 친구중에는 그런것 선물해줄 사람이 없네요! ^^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6/29 22:17

      하하하하 5D에는 요런거 안 어울리죠
      5D에는 핸드스트랩 달고 쓰시면 많이 편하실거예요

  4. addr | edit/del | reply 그니 2009/06/29 13:38

    인터넷 바다를 건너 여기까지 왔습니다^^ 스트랩 멋지네요..
    어쩌다가 DP1을 얻게 되었는데...혹시 강좌라도 하실 생각은 없으신지..ㅋㅋ

    전 완전 디카 초보거든요..ㅠㅠ
    여러 글 읽어봤는데, DP1도 P모드가 췩요인가요..?^^;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6/29 22:18

      dp1이라고 다른 카메라랑 틀린거 없어요
      기본은 어느 카메라든 다 똑같거든요

  5.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쭌's 2009/07/02 17:41

    오~~ 헤링본 너무 좋아요!~~ 하지만 그림의 떡이라는거...ㅋㅋㅋ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03 00:44

      하하하 그러나 살포시 결제를 누르면 바로 손안에 들어온다는거..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2주전 쯤에 찍은 하늘 사진입니다

DP1과 E-420 + Leica 14-50mm Elmar, 그리고 5D + 24-70mm f2.8 L 의 세가지 장비로 찍은 하늘이지요

어떤게 마음에 드시나요?



Sigma DP1, Aperture Priority, Pattern, 1/160sec, F 5.6, -1 EV, 28mm, ISO 100




Sigma DP1, Aperture Priority, Pattern, 1/80sec, F 5.6, 0 EV, 28mm, ISO 100



Canon EOS 5D, Canon EF 24-70mm F 2.8 L
Normal, Pattern, 1/100sec, F 5.0, 0 EV, 24mm, ISO 50



Olympus E-420,  LEICA D VARIO-ELMAR 14-50MM F 3.8-5.6
Normal, Spot, 1/80 sec, F 4.5, 1 EV, 16mm, ISO 100



Olympus E-420,  LEICA D VARIO-ELMAR 14-50MM F 3.8-5.6
Normal, Spot, 1/80 sec, F 4.0, 1 EV, 14mm, ISO 100


사실 디지탈에서 색감은 무의미하긴 합니다
Jpeg로 찍으면 몰라도 저처럼 거의 모든 사진을 Raw로만 찍어대는 사람에게는 말이죠
자기 취향에 맞게 상황에 맞게 적당히 고르면 되는 것입니다
사진기 좋다고 사진 잘 나오는건 절~~대 아니거든요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12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세담 2009/06/24 06:19

    글죠^^* 저는 첫번째 하늘이 맘에 쏙~ 드네요^^*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6/24 22:56

      ㅎㅎ 그래서 저도 저 사진을 젤 처음에 위치했습니다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MindEater™ 2009/06/24 09:27

    요즘은 포베온 센서가 그리는 하늘이 눈에 콕 박혔네요~~
    편리님의 DP2도 그렇고 말이죠~~ ㅠㅠ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6/24 22:56

      5D mk2도 지르셨으니 이제 dp 도 하나 지르시면 됩니다. ^^;;;;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재아 2009/06/24 14:10

    1번이 마음에 듭니다.^^

  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리본마마 2009/06/24 14:40

    전 끝에서 2번째 사진이용~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6/24 22:57

      아~~ 저 사진..
      저 사진은 이쁘게 만들기 힘들었습니다. ^^;;;;;;;

  5.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러브네슬리 2009/06/25 21:03

    저도 2번째 사진 !! ㅋㅋ
    흐르는 강물과의 대비가 참 멋진 것 같아요 ㅋ
    사진에 대해서 잘모르지만;;ㅋ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6/25 22:16

      하하하 러브네슬리님이 사진을 모르신다뇨
      가끔 포스팅에 사진 들어가는거 보면 고르시는 안목이 대단하시던데요. ㅎㅎ

  6. addr | edit/del | reply 2009/07/04 04:12

    비밀댓글 입니다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07 14:29

      하늘이 많이 이쁘죠
      저도 제일 많이 찍는 것이 바로 하늘이거든요
      맑은 날의 새하얀 구름 찍는걸 젤 좋아한답니다. ㅎㅎ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제 사진의 80%는 풍경사진입니다.
인물 사진은 10%도 채 안되지요
풍경 사진 중에서도 절반은 야경 그리고 남은 절반은 하늘사진.. ㅋㅋㅋㅋ
아주 썰렁하기 짝이 없는 사진 주제들이지요
그래서 어제도 마실 나가서 하늘 사진만 잔뜩 찍고 왔네요.



Sigma DP1, Normal, Pattern, 1/320sec, F 11.0, -1 EV, 28mm, ISO 50

어제 찍은 사진 중에서 제 마음에 가장 드는 사진입니다
아래 부분이 좀 아쉽긴 한데 그 아래가 나무에 가려지는 바람에 요렇게 찍었지만
그래도 구름도 입체적으로 잘 보이고 빛 줄기 하나하나가 너무 마음에 들어서요. ㅎㅎ



Sigma DP1, Normal, Pattern, 1/320sec, F 10.0, -1 EV, 28mm, ISO 50

요것도 쪼금.. 마음에 들긴 합니다



Sigma DP1, Normal, Pattern, 1/320sec, F 11.0, -1 EV, 28mm, ISO 50

요건 뭐 사실 그닥..... ^^;;;;



Canon EOS 5D, Canon EF 24-70mm F 2.8 L
Aperture Priority, Pattern, 1/640sec, F 11.0, -1 EV, 24mm, ISO 50

요것도 쪼금 마음에 들긴 했는데 화질이... ㅡ.ㅡ;;;;
5D에 24-70의 조합인데도 화질이 그닥 마음에 안 드네요.
똑딱이인 DP1이 너무 무시무시한 화질을 보여주는 바람에.... ㅠㅠ



Canon EOS 5D, Canon EF 24-70mm F 2.8 L
Aperture Priority, Pattern, 1/800sec, F 6.3, -1 EV, 24mm, ISO 50



Canon EOS 5D, Canon EF 24-70mm F 2.8 L
Manual, Pattern, 1/800sec, F 8.0, 0 EV, 24mm, ISO 50



어제 마실 나갈때 DP1 하고 5D + 24-70 요거 말고도
접사 한번 찍어보겠다고 E-420에 35마크로 여기에 Metz 45cl-1과 Canon 580EX 까지 들고 나갔었는데
접사는.... 꽃사진 몇컷 밖에 못 찍었네요..
게다가 젤 마음에 드는 사진은 dp1...
걍 편하게 dp1만 들고 마실갔다 올껄.. ㅠㅠ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14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미리누리는천국 2009/06/14 01:16

    빛내림.참 이쁜단어죠? 꿈같은 장면들 잘 보고갑니다.^^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6/15 12:48

      어설픈 영어 보다 이쁜 우리나라 단어가 더 멋지죠
      이번 한주도 기분 좋게 시작하세요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까칠이 2009/06/14 21:25

    DP1이 메인이 되어가고 있다는 거군요....ㅎㅎ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백마탄 초인 2009/06/14 22:57

    구름이 멋지군요!

    다넬님, 레뷰회원 아니시죠??
    오늘까지 이벵 하니까 이글 보는대로 가입해서 블록 인증 하시길,,,! ^ ^

    - http://vart1.tistory.com/entry/너희가-레뷰-를-아느냐-세상-모든것의-리뷰-천국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6/15 12:48

      하하 초인님 글 보고 가입했습니다

    • addr | edit/del BlogIcon 백마탄 초인 2009/06/15 21:10

      다넬님, 인증을 아직 안하셨더군요!
      가입과 동시에 블로그인증을 하셔야 이벤응모가 되는데,,,^ ^;;
      바라쿠다 리뷰도 올리시고 말입니다!!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6/15 23:20

      잉~ 핸드폰 인증 했는뎁쇼
      가입할때 초인님 추천 기입하구
      글을 안 써서 그런가? ㅡ.ㅡ;;;

    • addr | edit/del BlogIcon 백마탄 초인 2009/06/15 23:34

      새글에 인증넘버를 써서 발행하셔야 제대로 인증이 될텐데요?

      제가 올린 레뷰관련글 맨 아랫부분의 "레뷰에 내 블로그 등록하기" 를 잘 살펴 보시길!! ^ ^;;

  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rince 2009/06/15 08:44

    지난주 목요일 택시타고 한남대교를 건너는데 빛내림이 너무나 이쁜 하늘을 보았습니다. 다리 위와 택시가 아니고 또 약속 시간만 아니었어도 꼭 카메라에 담고 싶은 멋진 날이었는데... 너무 아쉽니다. ^^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6/15 12:49

      ㅋㅋㅋ 뭐.... 다시 좋은 날 만날 수 있겠지요.
      좋은 한 주 시작하세요

  5.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rince 2009/06/15 08:44

    아참, 좋은 한 주 시작되시구요 ^^;

  6.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MindEater™ 2009/06/15 09:24

    아..이건 좀 너무 하시네요~~ DP1이라 ㅠㅠ
    ㅎㅎ 전 아직 24-70을 못구해서,,,근데 구하기도 힘드네요~~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6/15 12:50

      ㅋㅋㅋㅋ 5Dmk2로 넘어가신건가요? ㅎㅎ
      글구 24-70 안 좋아요.. ^^;;;;;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어제도 하늘이 좋았지만 오늘도 서울 하늘이 참 이뻤지요
그래서 찍은 하늘 막샷입니다.



Sigma DP1, Normal, Pattern, 1/320sec, F 11.0, -1 EV, 28mm, ISO 50



Sigma DP1, Normal, Pattern, 1/250sec, F 10.0, -1 EV, 28mm, ISO 50


요것만 가지곤 뭔가 아쉽지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E-420으로 64분간 5초 인터벌 촬영을 이용하여 725컷의 사진을 이어 붙인 동영상입니다




친구가 보고 하는 말
컷수 막 늘리는구나. ㅋㅋ
그래서 제가 대꾸한 말
어차피 지금 팔아도 얼마 못 받는다
워낙에 싼 바디에다가 이미 험하게 굴려서. ㅋㅋ

어차피 망가질떄까지 안고갈 바디이기에 그냥 편히 연사 날리면서 찍습니다. ㅋㅋ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14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하늘봐 2009/06/12 22:57

    이야~ 하늘 사진이 완전 그림같습니다. 구름도 참 멋집니다.
    아래 동영상은 인터벌로 찍으셨다니.... 카메라가 힘드셨겠어요. ㅋㅋ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6/12 23:04

      뭐 카메라는 수고했지만 제가 힘든건 아니니깐요 ㅎㅎ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Design_N 2009/06/12 23:28

    호곡! 실제로 저렇게 움직이는 걸 보니... 예전 네셔널지오그래픽 방송할 때 종종 나오던 화면 빨리 지나가는 구름 사진을 보는 것 같네요ㅎㅎ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까칠이 2009/06/13 09:28

    그리고 오늘도 하늘은 좋네요~ ㅎㅎ 즐거운 주말 되세요~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6/13 11:21

      아... 저희 동네는 그리 안 이쁜것 같아요
      구름이 좀 많이 껴서.. ㅠㅠ
      까칠이님도 주말 재미있게 보내셔요

  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미리누리는천국 2009/06/14 01:16

    그제 저도 하늘이 너무 좋아서 담았습니다. 우연히 올려다본 하늘에 멋진 구름..
    어제도 참 좋은 하늘과 구름이었지요..하늘보다 구름이 참 좋더랍니다.^^

  5.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MindEater™ 2009/06/15 09:24

    헉..ㅠㅠ 이런건 어찌한데요~~
    영화보는 것 같습니다. ^^*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6/15 12:47

      ㅎㅎㅎㅎ 요런건 바디 막 굴리는 사람이 아니면 못 찍죠
      725장 연사를 아무 생각없이 해야하니깐요. ㅋㅋ

  6.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돌이아빠 2009/06/17 01:08

    히야 멋진데요? 하늘과 구름. 저도 틈나는대로 하늘좀 바라봐야겠습니다.
    어느순간 문득 땅만 보고 사는구나 싶네요.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6/17 15:32

      날 좋은 날에는 하늘도 보면서 사세요
      용돌이랑 함게요. ㅎㅎ

  7.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Kay~ 2009/06/23 17:34

    헉.. 백스페이스 눌러서 댓글 다 날렸네요! 이론..
    사진이 정말 멋집니다. 동영상이 더 멋진듯..ㅎㅎ
    고생하셨겠어요! 전 동영상인줄알았다는.. ㅎㅎ
    그런데 ISO 50도 첨봐요! 100이 가장 낮은값인줄 알았는데..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6/23 22:25

      ㅎㅎ 필름에서는 ISO 25 짜리도 있어요
      완전 입자감 대박이라는..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12시 넘어가기 전에 글을 썼어야 했는데 지나가버렸네요. ㅋㅋㅋ

어쨌건 어제 찍은 하늘 사진 입니다

어제 하루간 상당히 많은 하늘 사진을 찍었지만 내일과 모래 포스팅을 위하여 미뤄두고 오늘은 쪼금만 올립니다. 음하하하



Sigma DP1, Aperture Priority, Spot, 1/250sec, F 11.0, 1 EV, 28mm, ISO 100



Sigma DP1, Aperture Priority, Spot, 1/120sec, F 11.0, 1 EV, 28mm, ISO 100



Sigma DP1, Aperture Priority, Pattern, 1/320sec, F 11.0, - 1 EV, 28mm, ISO 100



Sigma DP1, Aperture Priority, Pattern, 1/500sec, F 11.0, - 1 EV, 28mm, ISO 100



Olympus E-420,  LEICA D VARIO-ELMAR 14-50MM F 3.8-5.6
Normal, Spot, 1/1000 sec, F 11.0, -1 EV, 14mm, ISO 200

아마 요 사진을 DP1으로 찍었으면 할레이션 작렬했을 것입니다
DP1이 사진은 확실히 잘 나오지만 다루기는 너무 힘든 카메라인지라
아직까지는 dslr 중에서는 가장 작고 가격두 아주 착하며 사진두 찍는대로 잘 뽑아주는 E-420이가 편하긴합니다. ㅎㅎㅎㅎ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1 : Comment 10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초하 2009/06/12 13:24

    자주는 못 들렀던 것 같습니다.
    하늘이 정말 멋있었네요. 구름들이 떼지어 놀러다니는 것 같습니다.
    덕분에 고맙게 좋은 감상합니다~

    관련 글은 아니지만, 책을 좋아하시는 분이니, 아래 글 엮어놓았습니다.
    읽어보시고, 가능하시면, 꼭 동참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6/12 22:16

      그러고보니 저도 초하님 블로그에 댓글달러 한참 못간것 같아요
      맨날 rss로 구독만 하고서는.. ^^;;;;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재아 2009/06/12 15:14

    와우 좋은데요...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6/12 22:18

      ㅎㅎㅎㅎ 오늘은 재아님까지 댓글 달러 오셨네요
      제가 구독하고 있는 블로그 쥔장분들이 얼른 댓글 달라고 압력 들어오는건가요 ^^;;;;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Design_N 2009/06/12 16:57

    네 어제 정말 하늘 참~~~ 이쁘던데+_+ㅋ
    오늘도 날씨가 매우 좋네요!

  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쭌's 2009/06/12 17:57

    DP1의 색감!! 너무 좋아요 ^^*

  5.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까칠이 2009/06/12 18:22

    어제오늘 하늘이 참 좋네요~ㅎㅎ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Sigma DP1, Normal, Pattern, 1/160sec, F 8.0, - 3/10 EV, 28mm, ISO 50


시그마 포베온 센서의 장점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하늘에 떠 있는 구름 사진입니다
DR은 그리 넓지 않지만 보정관용도가 크기에 이래저래 손 봐서 이쁘게 만들 가능성이 높은 바다지요
다만... 다루기가 여전히 어렵다는.. ㅠㅠ


'Photo Life > 일상속에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늘 사진 매니아의 빛내림  (14) 2009/06/14
하늘에 흘러가는 구름처럼...  (14) 2009/06/12
어제 하늘이 참 이뻤지요. ㅎㅎ  (10) 2009/06/12
포베온은 하늘.. ㅎㅎ  (6) 2009/06/06
Dunhill 이벤트, 한갑 더  (24) 2009/05/27
Sigma DP1 적응 중  (2) 2009/05/14
관악산을 다녀왔습니다  (13) 2009/05/06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6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유터치 2009/06/07 00:03

    파도타다 방문했습니다.

    dp1 정말 좋네요..
    lx3 보유하고있지만 아직 화벨에선 시기상조인듯하네요
    그래서인지 dp2 가 너무 끌립니다.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6/09 19:15

      dp2도 dp1이랑 비교해서 그리 많이 안 나아졌습니다
      기계적 성능에서는 lx3를 따라갈 수가 없지요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yureka01 2009/06/07 12:11

    포베온 만큼 하늘 구름을 잘 표현해주는게 없죠~~~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6/09 19:16

      확실히 보정관용도가 높다는게 하늘을 표현하는데 아주 좋은것 같습니다
      보정을 한다해도 무리가 전혀 안 가니 말이죠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까칠이 2009/06/07 23:30

    색감 쥑이네요...후~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6/09 19:16

      까칠이님도 그냥 간단한 스냅용으로 dp1이나 dp2를 들이셔요. ㅋㅋ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제가 지금 가지고 있는 카메라들로 화질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물론 이것이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는 없지만 뭐 그냥 간단히 비교해보라는 의미입니다


일단 테스트에 사용한 바디와 렌즈들의 가격입니다


가격을 적은 이유는
뭐.. 가끔 요런거 하면 바디가 어쩌고 단렌즈가 어쩌고 줌렌즈가 태클 거는 사람들이 많아서 적은 것입니다
줌렌즈고 단렌즈고 일단 가격이 비싸면 그 정도의 화질은 뽑아 내 줘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기에 말입니다
신품 가격은 네이버 최저가 기준이고 중고 가격은 스르륵 장터에서 거래되는 가격 기준입니다
(가격은 언제라도 변동될 수 있는 것임을 밝힙니다.)


테스트 방법은 각 렌즈별 조리개 수치 f 4.0, f5.6, f8, f11 요렇게 4번씩 촬영하였습니다
촬영은 모두 삼각대에다가 올려 놓은 다음에 iso 100, 조리개 우선 모드로 Raw로 촬영하였으며
5D는 DPP로 1280만 화소인 4368X2912 16bit Tiff로 전환 했으며
E-420은 Olympus Master를 이용해서 1000만 화소인 3648X2736 16bit Tiff로 전환하고
Sigma DP1은 2640X1760인 460만 화소로 뽑아주는 Original Size와
인터폴레이션을 통해 1800만 화소인 5280X3520 두가지로 16bit Tiff 컨버팅 했습니다
그 후 라이트룸에서 크랍하고 리사이즈 없이 jpg 변환했습니다
크랍은 중앙부와 주변부를 했습니다
리사이즈를 안 했기에 거의 비슷하게 촬영하였지만 크랍되어서 보여지는 부분은 조금씩 틀립니다

혹... 24-70이나 사무캅의 경우 2.0이나 2.8도 있는데 왜 거긴 안 하냐고 태클 거시는 분은 없이시겠지만
렌즈는 최대개방 화질보다 한 두 스탑 조이는게 화질 더 좋은건 아시겠지요?
fast lens 의 최대 장점은 어두운데서 셔속 확보 보다는 저렴한 렌즈들보다 같은 조리개 수치에서 더 뛰어난 화질에 있으니깐요
게다가 dp1은 f4.0이 최소 조리개 수치이니 그 이하의 조리개에서는 같이 비교하기도 불가하고요


촬영 대상은 Sigma 에서 나온 렌즈 도표를 가지고 촬영했습니다


좋은 종이에 깨끗이 프린트 된거라 요것만큼 좋은게 없더라고요. ㅎㅎ


우선은 가장 비싼 Canon EOS 5D + EF 24-70mm f 2.8 L 의 조합입니다


사이즈며 무게며 한 덩치 합니다.
요거 들고 사진 찍을라면 어깨 빠진다는...


조리개 수치는 위에서부터 f4.0, f5.6, f8.0, f11.0 입니다

 중앙부 주변부
F 4.0

F 5.6

F 8.0

F 11.0

비싼 조합인 만큼 중앙부 화질은 아주 좋고 주변부는 135포멧 FF 기종임을 생각하면 상당히 양호합니다
조리개 5.6이나 8.0 정도로 조여주면 주변부도 상당히 깨끗한 이미지를 보여주니깐요


다음은 5D에 단렌즈인 EF 35mm F 2.0 조합입니다


요 렌즈는 나름 쪼그만해서 5D에 물리면 상당히 언밸런스 하죠


 중앙부 주변부
F 4.0

F 5.6

F 8.0

F 11.0

단렌즈인데 화질은... ㅡ.ㅡ;;;;
EF 35mm f 2.0 요 렌즈가 일명 사무캅이라고 나름 괜찮은 화질을 보여주는 것인데 말이죠
중앙부는 뭐 괜찮은데 주변부 화질은 이거 못 쓰겠군요
조리개를 조여도 뭐... 이건..
그래서 FF 바디들에는 렌즈를 좋은걸 써야하나 봅니다
요런 렌즈들은 크랍바디로 고고고고


이번에는 Olympus E-420으로 테스트 입니다
우선은 현제 바디캡 대용으로 쓰고 있는 Leica 14-50mm f 3.8-5.6 Elmar 입니다
L10  번들로만 판매되기에 그냥 간단히 신형 번들이라 불리우는 놈입니다
L1에 딸려 나온 구형번들의 경우에는 화질도 더 좋지만 가격도 배나 더 나갑니다


렌즈가 조금 커 보이나 실제론 그리 안 큽니다
그만큼 420이가 워낙에 작어서 비교적 커 보일 뿐입니다
실제로 필터 사이즈도 67mm 밖에 안 되거든요


 중앙부 주변부
F 4.0

F 5.6

F 8.0

F 11.0

중앙부는 화질은 좋습니다.
그러나 주변부 화질은 조이면 괜찮아지지만 개방화질에서는 조금 떨어지는군요
번들렌즈이지만 그래도 Leica 라는 딱지를 붙이고 있기에 조금은 아쉬운 화질입니다.
그래도 렌즈의 가격과 줌렌즈임을 감안하면 상당히 좋은 화질을 보여주죠
비슷한 가격대이면서 단렌즈인 사무캅과 비교해서 말이죠


이번엔 Olympus E-420에 ZD 35mm f3.5 Macro 렌즈입니다


작은 420에 딱 어울리는 렌즈지요
실지로 420에는 이오팬이라고 불리는 ZD 25mm f 2.8과 요 35 마크로 그리고 번들 렌즈가 제일 잘 어울립니다
다른 렌즈들 마운트 시키면 영~~ 이상하기만 하다는... ㅎㅎ


 중앙부 주변부
F 4.0

F 5.6

F 8.0

F 11.0

Macro 렌즈 답게 화질 좋습니다
게다가 주변부 화질도 5.6으로만 조여주면 상당히 좋은 화질을 보여주고요
E-420하고 35마크로하고 둘이 합쳐도 중고로 구입하면 50도 안되는 가격인데 말이죠
정말 ㅎㄷㄷ한 화질을 보여줍니다.
접사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최고의 세트지요. ㅎㅎ


이번엔 Sigma DP1 입니다


화질을 제외한 모든 것이 저질인 똑딱입습죠


우선은 Original Size 부터..

 중앙부 주변부
F 4.0

F 5.6

F 8.0

F 11.0

이게 과연 똑딱이 화질인가 할 정도의 화질을 보여줍니다
사실 똑딱이 주제에 5D랑 화질 비교한다는 것 자체가 말도 안 되는 것이기도 하고요
중앙부는 최대개방에서부터 아주 훌륭한 화질을 보여주며 주변부도 아주 양호한 화질을 볼여줍니다


이번엔 DP1 Double Size 입니다

 중앙부 주변부
F 4.0

F 5.6

F 8.0

F 11.0

확실히 뻥튀기 화소라 그런지 조금은 화질이 떨어집니다
특히 계단 현상이 조금 심하게 보이지요
원래 dp1이가 촬영소자 크기에 비해 화소수가 좀 적기에 계단현상이 조금 심합니다만 뻥튀기를 하니 더 심하게 드러나는군요
그래도 이 정도 화질이라면 dp1 original size로 인화하기 조금 벅찬 사이즈에서는 약간의 리사이즈를 통해서 충분히 커버 가능할 정도로 보입니다


위 테스트가 카메라의 모든 것을 말해주지는 않습니다
5D가 비싸다지만 E-420이나 DP1에 비해 고 iso 에서는 비교 불가할 정도의 훌륭한 노이즈를 보여주고요
또 낮은 심도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두 기종에서 표현할래야 할 수 없는 그런 사진을 뽑아내줍니다
그냥 위 테스트는 저렴한 카메라도 화질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라는것을 보여주고자 한 테스트입니다

비싸고 좋은 장비 있다고 좋은 사진이 나오는거 아닙니다
그냥 저렴한 카메라도 충분히 즐겁게 사진 찍을 수 있으니 그냥 즐기시면 됩니다. ㅎㅎ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6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마루. 2009/06/06 18:37

    항상 " 못난 사람이 장비탓한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살았는데 그것을 깬것이 카메라 였어요..흑흑..
    제가 아직 초보라선지 카메라는 장비를 따지는것 같더라구요...
    이생각을 다시 뒤집을때까지 정진에 정진...ㅋㅋㅋ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6/09 19:14

      돈이 들여야 찍히는 사진은 분명 있습니다
      배경 싹 다 날려야 하는 인물사진이라던지
      결혼식과 같은 실내 행사 사진이나 실내 공연 사진
      그리고 빠른 셔터스피드와 정확한 AF 성능을 요구하는 스포츠 사진
      그리고 은폐엄폐를 잘하면서 멀리 있는 새를 찍어야 하는 새 사진
      그리고 저 하늘 높이 눈으로 보이지도 않는 것을 찍는 천체사진 같은 것들은 분명 돈이 많이 들여야 잘 찍히죠
      하지만 보통 많이들 찍는 일반적인 사진들은 돈 만큼의 차이는 못 느낀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hyo 2009/06/14 13:20

    잘보고 갑니다
    시그마 카메라도 하나 가지고 있으면 좋겠습니다
    갑자기 카메라 쓰거나 가볍게 출사시에 참 좋은 바디인거 같네요
    감사히 봅니다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6/15 12:51

      시그마는 갑자기 쓰기에 안 좋은 카메라입니다. ㅡ.ㅡ;;;
      똑딱이지만 화질을 몇년전 똑딱이들 보다도 성능이 떨어지거든요
      느려봐야 얼마나 느리겠어 하면서 구입하셨다가 그 저질스런 성능에 좌절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답니다.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Karion 2009/07/19 07:49

    우왕 카메라 많으시네요. 오랜만에 들렀다가염 ㅎㅎ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솔직히 다른 카메라들은 적응이라는 것을 경험해 보지 못했습니다
필름 카메라들이야 필름에 따른 특성은 있지만 카메라에 따른 특성은 디카처럼 크지 않기도 했고
E-420 이도 뭐 딱히 색감이란 것을 맞춰야 할 정도는 아니였지요
근데 요 dp1은 사람 참 힘들게 만드네요
내가 원하는 사진을 찍기 위해선 이래저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니 말이죠
이건 뭐 슬라이드 필름도 아닌 녀석이 iso 50으로 찍을 때는 노출도 맞추기가 힘들어서 거의 매번 브라케팅을 이용해서 찍곤 합니다
항상 raw로 촬영을 하고 Sigma Photo Pro에서 Auto 한방 먹이면서 Tiff로 컨버팅
그리고 라이트룸에서 끄적거려대는 코스를 타고 있습죠.. ㅡ.ㅡ;;;



Sigma DP1, Normal, Center-weighted Average, 1/60sec, F 4.5, 0 EV, 28mm, ISO 50

하늘이 하얗게 다 날라가 버린게 넘 아쉽네요. ㅡ.ㅡ;;



Sigma DP1, Normal, Center-weighted Average, 1/100sec, F 5.6, - 3/10 EV, 28mm, ISO 50

왠지 외국의 어느 곳인듯 나와버렸어요. ㅋㅋㅋㅋ
그리고 실제로 맨 앞에 누워있는 두 처자는 외국인이니..



Sigma DP1, Normal, Center-weighted Average, 1/60sec, F 5.6, - 3/10 EV, 28mm, ISO 50

아~~ 오른 쪽의 구름이 좀 더 멋드러졌드라면....



Sigma DP1, Normal, Center-weighted Average, 1/100sec, F 5.6, - 3 EV, 28mm, ISO 50

똑딱이지만 브라케팅할 때 범위가 1/3 스탑 단위로 +- 3 까지랍니다.
브라케팅을 자주 쓰는 저로서는 완전 고맙지요
그리고 촬영도 셔터 한 번 누르면 3컷이 연달아 찍히고요.. ㅎㅎ



Sigma DP1, Normal, Center-weighted Average, 1/125sec, F 6.3, - 7/10 EV, 28mm, ISO 100

iso 50이 화질은 더 좋지만 dr 폭이 줄어들기에 노출 차가 큰 사진은 iso 100으로 찍는게 더 유리합니다
iso 50은 조금만 잘못 찍어도 뭐.. ㅡ.ㅡ;;;;;



Sigma DP1, Normal, Center-weighted Average, 1/1000sec, F 11.0, - 2 EV, 28mm, ISO 50

게다가 역광만 만나면 할레이션 작렬.. --+



Sigma DP1, Normal, Center-weighted Average, 1/80sec, F 5.6, - 7/10 EV, 28mm, ISO 100



Sigma DP1, Normal, Center-weighted Average, 1/40sec, F 4.0, - 7/10 EV, 28mm, ISO 50


여기에 뽀나스... HDR 사진 올라갑니다. ㅎㅎ


Sigma DP1, Normal, Center-weighted Average, +3, 0, -3 EV, 28mm, ISO 50, Photomatrix Pro

노출을 +3, 0, -3으로 브라케팅 촬영해서 HDR로 만든 사진입니다.
완전....... 인위적인 필 충만하다는.. ㅋㅋ


'Photo Life > 일상속에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제 하늘이 참 이뻤지요. ㅎㅎ  (10) 2009/06/12
포베온은 하늘.. ㅎㅎ  (6) 2009/06/06
Dunhill 이벤트, 한갑 더  (24) 2009/05/27
Sigma DP1 적응 중  (2) 2009/05/14
관악산을 다녀왔습니다  (13) 2009/05/06
저질 체력 이끌고 도봉산에 다녀왔습니다  (12) 2009/05/04
낼은 비가 올려나??????  (18) 2009/04/23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2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2009/07/17 17:13

    비밀댓글 입니다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7/17 19:01

      헉 첫 디카를 dp1으로 쓰시다니..
      그냥 편하게 다른걸로 쓰시지 dp1은 사진 좀 오래 찍었던 분들도 쓰기 어려워하는 것 중 하나인데 말이죠
      그리고 밑에 있는 단어는 촬영모드, 측광방법, 노출보정 등에 관련된 내용이라서 좀 자세히 설명된 글을 읽으셔야합니다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셔터스피드는 최대 15초 밖에 안 되지만 조리개 4.5부터 빛이 쫙쫙 갈라지는게 쵝오입니다
거기다가 빛도 6갈래로 얼마나 이쁘게 갈라지는지.. ㅎㅎ
다만... 빛이 조금 부족하면 어두운 부분이 초록색으로 변하고
빛이 강하게 들어오면 빨갛게 할레이션이 생깁니다. ㅡ.ㅡ;;;
이래저래 피해야할 것 많고 af 느려서 mf가 더 편할 때도 많고
화이트 밸런스는 믿지 않으며 보정 관용도는 크다지만 dr은 상대적으로 그리 크지 않기에 찍기가 힘듭니다
iso 50으로 찍으면 좋다지만 dr이 더 줄어들기에 조금 더 찍기 힘들고요.. ㅠㅠ
어찌되었건 찍기에 영~~~ 까다롭기만 똑딱이입니다. ㅎㅎ



Sigma DP1, Aperture Priority, Pattern, 5.0sec, F 7.1, -1 EV, 28mm, ISO 100



Sigma DP1, Aperture Priority, Pattern, 8.0sec, F 7.1, -1 EV, 28mm, ISO 50



Sigma DP1, Aperture Priority, Pattern, 8.0sec, F 7.1, -1 EV, 28mm, ISO 100



Sigma DP1, Aperture Priority, Pattern, 1.3sec, F 5.6, -1 7/10 EV, 28mm, ISO 100



Sigma DP1, Aperture Priority, Pattern, 5.0sec, F 7.1, -1 EV, 28mm, ISO 50



Sigma DP1, Aperture Priority, Pattern, 0.6sec, F 5.6, -2 EV, 28m, ISO 100



Sigma DP1, Aperture Priority, Pattern, 15sec, F 7.1, 0 EV, 25mm, ISO 50

저 강한 빛 가운데 보이는 빨간 점들이 할레이션입니다.
센서를 통과한 빛이 다시 반사되어서 나타나는 거라는데 포베온의 구조 특성상 어쩔수 없다고 하는데
그래도 이번 dp2에서는 조금 억제가 되었다고 하더라고요



Sigma DP1, Aperture Priority, Pattern, 6.0sec, F 7.1, -2 EV, 28mm, ISO 50



Sigma DP1, Aperture Priority, Pattern, 6.0sec, F 7.1, -2 EV, 28mm, ISO 50



Sigma DP1, Aperture Priority, Pattern, 2.0sec, F 7.1, -2 EV, 28mm, ISO 50



Sigma DP1, Aperture Priority, Pattern, 2.0sec, F 5.6, -1 EV, 28mm, ISO 100



Sigma DP1, Aperture Priority, Pattern, 3.2sec, F 5.6, -3/10 EV, 28mm, ISO 100



Sigma DP1, Aperture Priority, Pattern, 2.5sec, F 5.6, -1 EV, 28mm, ISO 100




Sigma DP1, Aperture Priority, Pattern, 2.5sec, F 5.6, -1 EV, 28mm, ISO 100



Sigma DP1, Aperture Priority, Pattern, 4.0sec, F 7.1, -1 EV, 28mm, ISO 100



Sigma DP1, Aperture Priority, Pattern, 1.3sec, F 6.3, -1 EV, 28mm, ISO 200



Sigma DP1, Aperture Priority, Pattern, 1.6sec, F 6.3, -1 EV, 28mm, ISO 200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10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까칠이 2009/05/11 21:57

    아.. 역시 화질이 너무 좋군요...
    그나저나 몇시쯤에나 저 분수를 볼수 있는거죠?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5/11 22:17

      어차피 낮 시간은 패스하실테구 저녁은 7시반 8시반 입니다
      10분간 한다는데 시간은 그때그떄 다르더라고요
      요거 찍은 날은 7시 반부터 8시 15분까지 하고 8시 반부터 거의 9시까지 했습니다
      또 이 날은 양쪽 다 한건 아니고 한쪽만 했고요
      그때그때 상황따라 조금씩 다른것 같아요.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Krang 2009/05/11 22:08

    이건 물쇼가 아니라 레이져쇼 수준이네요. +_+
    야간 분수에 제 눈을 또 한번 정화하고 갑니다.
    아마 시력 1.0은 좋아진듯....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5/11 22:18

      Krang님도 코니 델고 나가시죠.
      집도 가까우신데 말이죠. ㅎㅎ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백마탄 초인 2009/05/12 00:53

    오,,, 다양한 각도에서!

    긍데, 어떻게 보면 줄줄이 서서 오줌누기 시합 하능거 가토요,,,하하하

    누가 멀리 쏘~~~~나~!! ^ ^;;;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5/12 00:55

      ㅋㅋㅋㅋㅋㅋ 남자아이라면 어릴적 다 한다는 그것이지요.

  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YoshiToshi 2009/05/12 12:26

    같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화질 하나로 먹고 들어간다는 dp1...
    과연 명불허전입니다. 아니 다니엘님의 실력이 예술이신걸 감안하더라도 말이죠~ (=ㅂ=)b!!

  5.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MindEater™ 2009/05/13 13:04

    큭...근데 앞으로 똑딱이라는 말을 빼주세요~~ DP-1이 싫어해요~~~ ㅎㅎ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5/14 00:14

      ㅎㅎ 그래야 하나요?
      그래도 똑딱인 똑딱인데.. ㅋㅋ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

이번에 새로 영입한 시그마 dp1 입니다


똑딱이계의 제왕답게 아주 멋드러진 자태를 자랑합니다.
물론 이번에 시그마에서 dp-2가 나왔지만 그건 dp-1의 후속이라기 보다는 새로운 라인으로 보기에 dp1이 dp2와 나란히 설 수가 있습죠. ㅎㅎ
그리고 똑딱이 중에서 f200exr이라던지 lx3 같은 좋은 똑딱이들도 많지만 화질 하나만 놓고 본다면 넘사벽이라 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시그마는 렌즈 만드는 회사로만 알고 있을텐데 말이죠
시그마에서도 필름 카메라, Dslr 그리고 똑딱이까지 다 나옵니다


시그마의 자랑인 포베온(포비온, Foveon) 입니다
이론상 가장 훌륭한 방식이라는 포베온, 하지만 화소가 고작 470만 화소밖에 안됩니다. ㅡ.ㅡ;;;
물론 뻥튀기 화소로 1800만 화소까지 되긴 하지만 최고의 화질을 유지하려면 그냥 470만 화소려니 하고 쓰는게 제일 좋습니다
Dslr에서 명기라 불리는 Fuji s5pro도 요런 뻥튀기 화소죠.. ㅎㅎ
게다가 sd14 이후 포베온은 동부일렉트로닉스에서 생산된다니 삼성과 함께 국산 센서가 들어간 카메라라 할 수가 있습니다.


윗 모습 입니다. 모드다이얼을 보면 똑딱이 주제에 씬모드도 없습니다.
그리고 모드다이얼 뒤에 숫자 적혀 있는 다이얼은 mf시 조작하는 다이얼입니다


뒷모습도 전형적인 똑딱이 모습입죠


전원을 켠 모습입니다. 경통이 좀 많이 튀어나옵니다.
그리고 요 상태에서는 필터도 장착 불가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경통 보호와 함께 필터를 사용하기 위해 후드어댑터를 이용합니다


똑딱이스럽지 않게 좀 커보이지만 직접보면 그다지 안 큽니다
그리고 전 가지고 있지 않지만 dp 사리즈의 뽀다구와 조루배터리의 커버를 위해 위에 뷰파인더를 달기도 합니다

dp1 의 장점은 단 한가지 입니다
첫째도 화질, 둘째도 화질, 셋째도 화질,,,, 장점이라곤 화질 이거 하나 밖에 없습니다
똑딱이라지만 Dslr에 들어가는 포베온이 들어가기에 화질만큼은 다른 똑딱이들에게는 넘사벽일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제가 가진 E-420에 들어간 포서드보다 더 크니 말이죠.
하지만 그 외의 모든 것은 다 단점이 됩니다

일단 가격..... 똑딱이 중에 가장 비싼 똑딱이에 속합니다
dp1의 경우 제가 가지고 있는 Dslr인 E-420 두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요번에 새로나온 dp2의 경우에는 3대 구입가능하고요.. ㅡ.ㅡ;;;
게다가 af 속도 또한 완전 저질입니다. 차라리 mf로 대충 맞추고 조리개 조여 찍는게 더 빠른편이라죠
또 배터리도 완전 조루입니다. 배터리 완충하고 고작 150장 정도밖에 못 찍습니다.
저장속도.. 이것도 완전 저질입니다. 한장 찍고 기다리는 시간, 완전 속 터집니다
필름으로 찍고 현상하는 시간보다는 빠르다고 위안을 삼을 정도지요
저질스런 jpg로 포베온은 raw로 주로 찍습니다. 그나마 요즘 바디들은 꽤 괜찮아졌다고 하지만 시그마 예전 바디인 sd9의 경우에는 아예 jpg 저장자체가 없었습니다
줌 그딴것도 없습니다. 똑딱이 주제에 단렌즈입니다.
dp1은 35포멧 기준 28mm f4.0 이고 dp2는 41mm f2.8 입니다.
고감도 iso도 여전히 딴나라 이야기입죠. 포베온 바디는 빛좋은날에만 멋진 사진을 만들어주는 까다로운 놈들입죠
10-20만원대 똑딱이에도 다 들어가 있는 손떨림 방지도 없습니다.
그냥 손각대로 버틸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조작성도 어찌나 나쁜지 어지간한 똑딱이보다도 더 떨어집니다.

장점은 화질 요거 하나지만 단점을 적자면 다 단점인 똑딱이지만 그래도 화질 하나로 모든걸 보상해주는 요상한 똑딱이죠
얼른 날 좋은 날 들고나가서 찍고 싶은 생각만 드네요.. ㅎㅎㅎ


p.s.
스르륵에 dp1에 관련된 글에 달렸던 댓글 입니다
"dp1은 사진에 미친 분들, 카메라 몇개씩 있는 분들이 사는거구요..."
그렇습니다. 초보자분들이 똑딱이라고 dp1 샀다가는 바로 내칠 똑딱이입니다.
근데 왜 난 이걸 가지고 있을까나.. ㅡ.ㅡ;;;;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23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돌이아빠 2009/05/07 09:24

    그야 DanielKang님은 초보가 아니니까!!!!! 이 녀석이 물건은 물건인 모양입니다.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5/07 12:53

      ㅎㅎㅎ 물건입니다
      그러니 단점만 수두룩한데도 많운 이들이 한번쯤 써보고 싶어하죠

  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MindEater™ 2009/05/07 10:12

    제생각은 써보지는 않았지만 DP-1하면 힘이 넘치는 야생마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잘 길들여서 멋진 사진들 많이 보여주세요~ ^^
    근데 부러워요~~ ㅠㅠ

  3.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쭌's 2009/05/07 17:15

    저같은 수전증은 감히 엄두도 못냅니다~~ ㅎㅎㅎ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5/07 17:24

      전... 수전증 말기환자입니다. ㅡ.ㅡ;;;;;;
      그런고로 어두운 곳에서는 노이즈고 뭐고 신경 안 쓰고 iso 팍팍 올려쓰죠

  4.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까칠이 2009/05/07 21:28

    화질하나만큼은 쵝오!!
    좋은 똑딱이 사셨군요~ 부럽습니다...ㅠㅠ 저도 똑딱이를 알아보고 있지만
    가격땜시 욕심을 버리고 있거든요...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5/07 22:36

      까칠이님은 카메라 좋은거 쓰시니깐 새로 나온 dp2로.. ㅎㅎㅎ

  5.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빛이드는창 2009/05/08 11:03

    보는걸로 만족해야 되겠네요...ㅎㅎ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5/09 11:42

      보는 걸로만 만족하시면 아니되죠.
      하나쯤 장만하시는 것도.. ^^;;;

  6.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백마탄 초인 2009/05/09 00:18

    무까끼하게 생겼군요,,,하하
    카메라의 생명은 화질 아입니까!!

    단점을 베리 커버할 카리스마가 있군요,,,^ ^

    주말, 퐌타가 스틱하게 잘 보내시길,,,!!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5/09 11:43

      그 카리스마 하나로 버티는 요상한 카메라죠. ㅎㅎ
      다른건 다~~~ 단점
      요건 되겠지 하는 것들은 다~~ 안되는 그런 카메라..
      초인님도 주말 잘 보내세요

  7.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마루삼아 2009/05/10 17:18

    이게 P&I 에서 봤던 그녀석인가....시그마만의 매력이있는 녀석이군요.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5/11 17:19

      매력 만점이죠.. 하지만 넘 도도한 넘인지라.... ㅎㅎ

  8.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명이 2009/05/11 12:17

    제 일본여행 사진이 모조리 이녀석이라능!!!!
    그뒤에 저질 수전증과 iso 400이상부터는 사진이라고 볼 수 없는 단점때매 내다 팔긴했지만.....
    다시 데리고 올까 고려중입니다.
    아무리 둘러봐도 이녀석 이상은 없는거 같아요 ㅠ_ㅠ

    필름현상....그 부분에서 폭소했어요 ㅋㅋㅋ 저도 똑같은 소리를 했었더라능 ㅋㅋㅋ (제가 지금쓰는 텐돌이도 인내심 테스트 하는데는 뭐 있다능 ㅋㅋ)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5/11 17:19

      하하하하 요 넘을 iso 400에서 쓰시면... 뭐.. 전 괜찮던데요.. ㅡ.ㅡ;;;;;
      전... iso 800도 나름. 뭐.. 워낙 노이즈엔 관대한 편인지라.. ㅎㅎㅎ

  9. addr | edit/del | reply 홍병장 2009/05/14 01:08

    강병장님 나 고참이야~

    몃번 들어 와 봤는데 글 남기는건 처음이네

    dp1샀네.하기사 저번에 보니까 인물보단 풍경 위주로 찍는것 같던데

    tasters choice 하셨네.

  10. addr | edit/del | reply 홍병장 2009/05/14 01:15

    방명록에 글 남기려니까 로그인 하라네..

    나는 뭐 그날 한강에서 형 본 이후로 1d한대 엄마백통 영입하고

    400d방출 등등 몃번을 샀다가 팔았다

    정작 카메라 들고 나간건 다섯손가락 안에 꼽네 하하 그냥 렌즈랑 바디랑 깨끗하게 닦아놓고

    장식장위에 나란히 정열해 놓으면 왠지 마음이 뿌듯하고 그래

    형은 그때 보니까 완전 실용주의 던데~

    전화번호 받아놓고 서로 안부 한번 안물었네.조만간 같이 출사 한번 나가자구요.후임님

    이쁜 처자들 찍으러^^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5/14 11:00

      ㅋㅋㅋㅋㅋㅋㅋㅋㅋ
      1d는 뭐하러 영입했데 걍 5d난 쓰시지
      난중에 사진 찍을때 연락하셔
      같이 ㅊㅈ다르 찍으러 갑세다. ㅎㅎ

  11.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황팽 2009/05/15 18:41

    많이 접해보진 않았지만 훌륭한 카메라이죠.
    DSLR못지 않은 똑딱이들의 절실히 필요한데,,,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5/15 19:05

      아마 dp1이 af 성능이라던지 조작감이라던지 조금만 더 좋았음 지금보다 더 많은 자리를 차지할텐데 말이죠
      현재로는 화질 요걸 제외하고는 다 저질이라서.. ^^;;

  12. addr | edit/del | reply BlogIcon Design_N 2009/05/24 22:27

    멋지게 생겼네요~!ㅎ

    • addr | edit/del BlogIcon DanielKang 2009/05/25 08:19

      생긴것 뿐만 아니라 사진도 멋드러지게 나옵니다. ㅎㅎ

Tistory 사용자 분들은 Q 누르시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욕설, 스팸, 비매너 그리고 예의 없는 댓글은 그냥 삭제 및 IP 차단 합니다. 최소한 지킬 것은 지켜주세요.